[아빠는아이의친구다] 평범하지만 특별한 '아빠의 육아'
[아빠는아이의친구다] 평범하지만 특별한 '아빠의 육아'
  • 신석규
  • 승인 2018.12.18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빠들의 육아 자가진단과 매뉴얼이 한 권에!" 신석규씨의 책 <프렌디매뉴얼> 표지. 사진=베프북스 제공.

 

아빠들은 아이에게 어떤 아빠가 되기를 바랄까? 대부분의 아빠들이 아이와 친구 같은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생각하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이 육아다.

“누구나 부모는 될 수 있지만 좋은 부모는 아무나 될 수 없다”

이것이 내가 늘 생각하고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육아의 슬로건이다. 두 아이를 키우면서 저말 육아만큼 힘든 것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비록 나는 육아 전문가가 아닌 평범한 아빠지만, 남들에게 인정받는 아빠가 아닌 아이에게 인정받는 아빠가 되기 위해 노력해왔고, 지금도 노력하고 있다. 첫째를 키울 때는 아이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먼저 생각했고, 생각을 실천하기 위해서 발로 뛰었다.

‘함께 행복하기’, ‘함께 추억하기’, ‘함께 사랑하기’라는 나름대로의 목표도 정했다. 공통적인 건 혼자가 아닌 함께 하자는 것이었다. 그렇게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아이를 위한 놀이를 찾고, 개발하고, 동요를 만들고, 여행을 가고, 육아 일기를 써나가기 시작한 것이 각종 방송, 라디오, 신문 등에 소개가 되면서 지금처럼 많은 관심을 받게 된 것이다. 육아 전문가도 아니고, 대단한 지식가도 아니지만, 이 지면을 빌어 아이를 향한 노력과 관심이 지금과 같은 아이와의 친밀한 관계를 이끌어냈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다.

누구나 완벽한 아빠가 될 수는 없지만, 노력하면 된다. 그리고 이 책이 노력을 결심하는 수많은 아빠들에게, 그리고 엄마들에게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이 책이 한번 읽고 덮는 책이 아니라 육아에 대한 자신감을 잃을 때, 육아에 대한 방향을 잃을 때 목적지를 찾아갈 수 있는 지도처럼 수시로 펼쳐볼 수 있는 하나의 아빠 육아 매뉴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책을 쓰는 것이 나에게도 다시 한 번 어떤 아빠가 되어야 할지 방향을 잡고 다짐하는 시간이 되어 행복했다. 일을 마치고 돌아와, 두 아이와 함께 놀아주고, 두 아이를 씻겨 잠을 재우고 새벽이 되어야 컴퓨터에 앉아서 책을 쓸 수 있었다. 몸은 피곤했지만 마음은 기뻤던 것도 이 책을 통해 스스로 육아를 돌아보고 새로운 다짐을 새워 갈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 책에는 아빠 육아의 필요성과 중요성, 아빠의 역할, 좋은 아빠가 되는 방법 등을 최대한 몸에 와 닿게 담으려고 애썼다. 그래서 스스로를 진단해볼 수 있는 다양한 체크리스트와 실천 팁, 그리고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와 놀이장소를 최대한 많이 수록해놓았다. 이제는 아이의 “아빠, 심심해.” “아빠, 놀러가자!”라는 요구에도 당황하지 말고 슬그머니 이 책을 펼쳐보시라.

저자는 아빠보다 엄마 편이다. 이 세상의 육아하는 모든 엄마를 존경한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육아도 직접 해봐야 어려움을 알고, 엄마를 이해할 수 있다. 대한민국의 모든 아빠가 가족을 위해서 노력하고 열심히 뛰고 있는 건 알고 있다. 하지만 좋은 아빠도 되어야 한다. 그만큼 아빠라는 자리는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론을 아는 것에서 그치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책을 읽고 단 한 가지라도 실천할 수 있는 마음이 준비되었을 때 이 책을 넘겨보길 바란다. 이 책이 엄마, 아빠들이 함께 읽고 공감하는 실천하고 있는 육아실천서가 되었으면 좋겠다.

평범한 아빠가 쓰는 평범하지만 특별한 아빠의 육아서적, 이 책이 많은 아빠들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길 바란다.

 

글/신석규

 

 

 

 

 

 

 

 

 

 

 

 

필자 소개

2013년2월13일 KBS2 굿모닝대한민국 ( 딸바보아빠편출연)

2013년6월1일 보건복지부 100인의아빠단3기위촉

2013년6월 레이디경향7월호 (좋은아빠되기프로젝트 게재)

2013년7월 네이버인터넷뉴스 (육아의 모든것 게재)

2013년7월4일 충청리뷰 이슈&포커스 게재

2013년7월18일 KBS1 지금충북은(해피뉴스출연)

2013년8월2일 MBC 원더풀 금요일 (딸바보)

2013년8월 파밀리에9월호 (인구보건복지협회 정긴간행물)

2014년1월~2월 KBS1라디오 공부가재미있다 (1~4회출연)

2014년2월27일 KBS2 굿모닝대한민국 (딸바보 아빠 전성시대)

2014년 4월16일 OBS 생방송OBS (이슈인사이드 "친구같은아빠 프렌디열풍")

2014년 4월22일 KBS2 생생정보통 (프렌디아빠 "동요만드는아빠")

2014년 KBS2 5월6일 1VS100 최후의 1인!!!

2014년 8월 100인의 아빠단4기 음악율동놀이 멘토

2014년 9월 보건복지부 출산정책 국민모니터링단 위원

2015년 6월 하기스맘큐 육아칼럼 기고

2015년 7월 여성가족부 꽃보다 아빠

2015년 9월 키즈맘9월호

2015년 9월 100인의 아빠단 특별멘토

현재 문화센터 강사로 활동

 

기획 연재 아빠는 아이의 친구다는 책 <프렌디 매뉴얼>(베프북스)의 저자 신석규님의 허락 아래 미디어팜에 게재되는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