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민주당 진주을, 김경수 지사 불구속재판 서명운동
[현장] 민주당 진주을, 김경수 지사 불구속재판 서명운동
  • 김성대 기자
  • 승인 2019.02.11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진주을 지역위원회가 10일 진주시 계동 로데오거리에서 지난달 30일 1심 판결로 법정구속된 김경수 도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위한 서명운동을 벌였다.

이날 현장에선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가 제작한 ‘도정복귀’ 전단지와 “350만 경남도민은 김경수 도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간곡히 요청 드립니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탄원서가 동원됐다.

더불어민주당 진주을 지역위원회는 10일 진주시 계동 로데오거리에서 김경수 도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위한 서명운동을 벌였다. 사진=김성대 기자.

탄원서는 “2017년에 전임 도지사가 중도 사퇴하면서 경남도정은 직무대행 체제로 15개월 동안 유지되었다. 모든 것이 비정상이었다. 마침내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김경수 지사가 당선돼 도정을 정상궤도로 올려놓기 시작했다”면서 “가까스로 새로운 희망을 갖게 되었는데, 뜻밖에도 김경수 지사가 구속되면서 경남의 앞길은 다시 칠흑 같은 어둠 속에 파묻히고 말았다”고 밝혔다.

진주시민들이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 운동을 지지하며 서명하고 있다. 사진=김성대 기자.

탄원서는 이어 “또 다시 도정이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된다면 경남은 결국 7개월 전의 비정상으로 되돌아가고 말 것”이라며 “파행적인 도정으로 인한 피해는 결국 350만 경남도민이 오롯이 감당해야 할 몫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계속해서 탄원서는 “최근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남부내륙철도사업은 경남의 50년 숙원사업이었다. 이 사업은 국가산단을 활성화시키고 미래신성장 산업을 육성하는 효과가 있어 생산유발 효과만 10조 원에 달하고 8만 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렇게 추진되어 왔고 또 추진해야 할 주요과제의 중심에 바로 김경수 도지사가 있었다. 그런데 갑작스러운 그의 부재로 이 사업들의 앞날이 불투명해지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진주을 서소연 지역위원장이 10일 계동 로데오거리 중앙에서 피켓을 들고 김경수 지사 불구속 재판을 호소하고 있다. 사진=김성대 기자.

탄원서는 마지막에서 “김경수 지사가 불구속 상태에서 2심 재판을 받을 수만 있다면, 경남의 모든 도정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전임 홍준표 도지사의 경우처럼, 1심 재판에서 유죄판결을 받았지만 도정 중단을 우려한 재판부의 배려로 법정구속을 면했던 전례도 있다”면서 “우린 어디까지나 법의 최종 판결을 존중할 것이다. 다만 최종 판결에 이르기까지 경남도정이 공백과 흔들림 없이 유지되어야 한다는 일념 뿐이다. 부디 경남도민을 위해 용단을 내려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 드린다”는 말로 끝을 맺었다.

김성대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