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15개 청년단체 "김경수 지사가 일하기를 원한다"
경남 15개 청년단체 "김경수 지사가 일하기를 원한다"
  • 미디어팜
  • 승인 2019.02.1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15개 청년단체,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수사 촉구
경남 청년 15개 단체가 스스로 연석회의를 구성해 김경수 지사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경남 청년 15개 단체가 스스로 연석회의를 구성해 김경수 지사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경남 청년 15개 단체로 구성된 경남청년단체 연석회의가 기자회견을 열고 김경수 지사 불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14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의 청년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김경수 도지사의 불구속 수사를 위해 스스로 연석회의를 구성했다고 밝히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연석회의는 “그동안 경남에서 청년 문제를 해결해야한다는 요구가 나온 지 많은 시간이 흘렀다. 경남의 정치인들 또한 청년유출을 우려하며 청년 정책이 필요하다고 구호로서 외쳐왔다. 하지만 지금까지 경남은 청년들에게 힘이 되어주지 못했다. 또 2016년에 경남에도 청년기본조례가 제정됐지만 청년과 관련된 사업은 지지부진했다. 1년이 지나도, 2년이 지나도 청년부서는 구성되지 않았다. 특히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14개 시도에서 청년부서를 만드는 동안 경남은 청년사업조차 없다시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연석회의는 “2018년이 되면서 경남이 변하기 시작했다. 특히 김경수 도지사 취임 이후 청년이 말하기 시작했고, 도지사 이하 각 부처에도 청년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김경수 지사가 꿈꾸는 완전히 새로운 경남 속에는 분명히 우리 청년들 미래가 담겨 있음을 느낄 수 있다”며 김 지사를 지지했다.

또 “경남은 청년들 스스로 문제를 고민해 대안을 말하고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청년네트워크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청년네트워크는 단지 위원회가 아니라, 청년들이 문제해결의 주체이자 도정의 주체가 될 수 있게 신뢰를 보내는 도정의 변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청년에게 접근성이 좋은 곳에 자리 잡은 청년일자리 프랜즈(청년일자리 센터)를 개소했고, 지역에 적합한 청년을 찾기 위한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근래에는 실제 청년창업정책, 청년농업정책, 청년주거정책 등 분야를 넓혀가려 노력하고 있었다. 또 스마트 산단, 스마트 공장 시범사업 추진은 경남 청년들에게 질 좋은 일자리가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했다”고 말했다.

연석회의는 김경수 지사의 노력에 대한 언급과 경상남도의 4번째 권한대행체제에 대한 허탈감도 표현했다.

이들은 “김경수 지사는 경남 예산 확보를 위해 주말마다 서울을 오갔다. 그 노력 덕분에 경남은 사상 처음으로 국비지원 5조원 시대를 열었다. 하지만 일할 일만 남았던 김경수 지사가 구속됐다. 완전히 새로운 경남을 열겠다던, 일하는 도지사가 되고 싶다던 김경수 지사는 7개월 만에 뜻하지 않게 자리를 비우게 된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연석회의는 “홍준표 지사의 대선 출마로 1년이 넘게 권한대행체제를 겪었던 곳이 바로 경남이다. 그리고 또 다시 권한대행체제다. 4번째다. 더 나은 경남을 위해 함께 노력하던 도민과 청년들은 허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연석회의는 “경남의 변화는 계속되어야 하기 때문에 김경수 지사는 도민과 청년 곁에서 현안을 챙기며 재판을 받아야 한다”며 “우리 청년들은 사법부에 촉구한다. 김경수 지사의 잘못은 불구속 재판으로도 가려낼 수 있다. 특히 홍준표 전 지사가 도정을 챙기기 위해 불구속 재판을 받았던 것을 생각하면 김경수 지사를 뽑은 경남도민의 삶은 대행으로 챙길 수 있을 만큼 여유로운 것인지 사법부에 따져 묻고 싶다. 연석회의는 김경수 도지사의 도정복귀를 위해 청년들과 함께 목소리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김시원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