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구형 김경수 도지사 “최종선고에서 진실이 밝혀지길··”
5년 구형 김경수 도지사 “최종선고에서 진실이 밝혀지길··”
  • 미디어팜
  • 승인 2018.12.30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루킹 공모 댓글 조작 혐의 최종선고 1월 25일
김경수 지사 “드루킹 관련 어떤 요구도 실현 안돼”
선거법 위반 등 사건의 결심공판으로 김 지사에게 업무방해 혐의에 징역 3년, 선거법 위반 혐의에 징역 2년 등 총 징역 5년을 구형했다.
특검은 선거법 위반 등 사건의 결심공판으로 김 지사에게 업무방해 혐의에 징역 3년, 선거법 위반 혐의에 징역 2년 등 총 징역 5년을 구형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특검이 드루킹과 공모해 댓글을 조작한 혐의에 대해 5년형을 구형하자 “최종선고(1월 25일 예정)에서 특검이 외면한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특검의 예정된 수순”이라며 “김동원과 경공모 일부 회원들 주장이 사실이라면 그들의 인사 추천 및 여러 가지 요구들이 당연히 관철되었어야 했지만 어느 것도 실현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사건은 자신들의 인사 추천이 무산되니 그에 대해 불만을 품고 반발했던 일부 온라인 지지자들 일탈이 사건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일이 있기 전까지 경공모는 경제민주화 정책을 매개로 하는 전문직종에 있는 분들이 주로 회원으로 있는 건전한 온라인 지지모임이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노무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이라는 타이틀을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혹시라도 대통령께 누가 되는 일이 생길까 싶어 동창회나 향우회 같은 모임에도 나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만 “그런 모임에 대해 제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성의를 가지고 성실하게 대했다. 다시 그때와 같은 상황이 온다고 하더라도 저로서는 똑같이 대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김 지사는 "사건 발생 초기부터 지금까지 일관되게 이 사건의 진실을 밝혀줄것을 요구해왔고, 특검의 도입을 주장한 것도 제가 가장 먼저 요청한 것"이라며 "누구보다도 이 사건의 진실이 하루 빨리 밝혀지기를 원한다.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반드시 꼭 밝혀주시기를 간절하게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검찰에서 김경수 도지사에게 5년을 구형하자 더불어민주당 또한 김 지사의 무죄 주장에 힘을 싣는 데 주력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사건의 본질은 일부 온라인 지지자들의 비정상적인 일탈행위임에도 불구하고 특검은 이를 의도적으로 외면해 왔다. 드루킹 김동원의 오락가락 진술에만 의존해 민주당 소속 현역 도지사 망신주기를 이어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허익범 특검은 빈손 수사, 맹탕 수사라는 오명을 피하기 위해 보여주기식 수사를 했다. 민주당은 재판부가 특검의 무리한 정치적 수사를 바로잡고 사건의 진실을 밝힘으로써 김경수 지사의 명예가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지난 19대 대선 기간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당선시킬 목적으로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을 이용,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허익범 특검은 드루킹 일당이 2016년 12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총 9971만여 건의 댓글을 조작하고, 140여만 개의 댓글에 공감·비공감을 부정 클릭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특검은 지난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 선거법 위반 등 사건의 결심공판으로 김 지사에게 업무방해 혐의에 징역 3, 선거법 위반 혐의에 징역 2년 등 총 징역 5년을 구형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