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식 사천시장 “우주항공청 연내 개청, 최선을 다하겠다”
박동식 사천시장 “우주항공청 연내 개청, 최선을 다하겠다”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3.06.2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우주항공 중심도시’와 ‘해양관광 거점도시’라는 투 트랙을 미래비전으로 삼고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우주항공 중심도시’와 ‘해양관광 거점도시’라는 투 트랙을 미래비전으로 삼고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취임 1년을 맞은 ‘원조 근면·성실맨’ 박동식 사천시장은 ‘우주항공 중심도시’와 ‘해양관광 거점도시’라는 투 트랙을 미래비전으로 삼고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특히 위성특화지구 위성개발혁신센터 유치, 우주항공청 사천 설립 확정 등 사천의 미래 100년을 책임질 정부의 굵직한 사업들을 유치하는 등 단순한 행정가가 아닌 16년간 의정활동을 한 정치인으로서 자신의 능력과 강점을 최대한 살린 노련한 실리정치를 펼치고 있다.

특히 박 시장은 제1호 공약이면서 사천시의 최대 최고 과제인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을 위해 취임 전부터 지금까지 수차례에 걸쳐 정부부처, 국회, 경남도를 방문하는 등 광폭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항공우주청 설립에 맞춰 우주항공 전문가들이 만족할만한 수준의 정주여건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주거, 문화, 상업, 교육, 산업 등이 종합적으로 구성된 행정복합타운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취임 1년 대표 성과는

미래성장동력을 위한 투자유치에 적극 나서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 내에 위성개발혁신센터 유치, 남일대리조트 3,000억 원 투자협약, 우주항공물류센터와 수산물 가공공장 투자협약 등 다양한 성과를 이뤄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성과라면 지난해 11월 28일 정부에서 발표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에 우주항공청의 입지가 우리 사천시로 공표된 것이다.

우리나라 우주항공도시를 넘어 세계적인 우주항공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우주항공청 연내 개청에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

▲ 우주항공청의 사천 설립을 위해 어떤 일을 했나

국회와 정부를 방문해서 우주항공청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피력해왔으며, 정책포럼, 세미나, 토론회 등을 통해 우주항공 관계자들의 의견도 청취했다.

우주항공청 개청 사전준비를 위해 TF팀을 운영하여, 부지와 임시청사 등 사전 검토자료를 제공하고, 지원시책을 마련하는 등 최선을 다해왔다.

사천시민들은 범시민 서명운동에 7만여명 이상이 참여하여, 의지를 보여줬고, 각종 우주항공특강과 토론회, 세미나 장소를 가득 메우며 우주항공청 조기 설치에 앞장서 주었다.

▲ 우주항공청 설립과 관련해 주거, 교육, 행정 등 인프라 구축은?

주거, 문화, 상업, 교육, 산업 등이 종합적으로 구성된 행정복합타운을 조성한다는 기본구상을 가지고 준비 중에 있다.

우주항공 전문가들이 만족할만한 수준의 정주여건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대도시의 여러 문제점을 해소하고 세계적인 행복도시들의 장점을 담아낼 계획이다.

앞으로 우주항공청의 정확한 규모와 위치가 특정된다면, 이를 바탕으로 세부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 우주항공 전문인력 확보 방안은?

사실상 대도시가 아닌 소규모의 중소도시에서 전문인력을 확보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더구나 우주항공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일은 더욱 더 어렵다.

우리 시는 항공분야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현장맞춤형 항공MRO 인력양성지원 사업’과 ‘항공정비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근로자의 고용환경 개선을 위한 창업기업 신규고용인력 보조금과 기숙사 임차비도 지원하고 있다.

지역대학과 협력해서 ‘항공핵심기술 선도연구센터’와 ‘미래우주 교육센터’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등 기술 개발과 인력양성을 동시에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구인·구직자에게 폭넓은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정보교류와 항공기업 홍보의 장이 되는 <항공특화 채용 박람회> 개최를 계획 중이다.

앞으로도 항공우주 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시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

▲ 사천사랑상품권이 발행됐다

우리 시는 경남 18개 시군 중 제일 늦게 지역사랑상품권을 도입했지만, 만족도는 가장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취임한 지난해 7월부터 준비해서 올해 1월 10일 총 100억 원 규모의 사천사랑상품권을 발행했는데, 5개월만에 100억 원 어치의 사천사랑상품권을 추가로 발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사천사랑상품권 이용이 활성화되어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의견 수렴과 현재 4,300개소 정도인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다하겠다.

▲ 긴급재난지원금과 결혼축하금 지원금도 지급했다

결혼축하금은 비혼 또는 만혼의 풍조가 만연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년들이 적기에 혼인하고 결혼을 권장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한 쌍당 1백만원을 지원하는 제도다.

또한, 출산과 양육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셋째자녀 이상에게 6백만원에서 8백만원으로 출산지원금을 상향조정하고, 모든 출산 가구에 산후조리비 50만원을 지급하는 등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청년들이 우리 시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청년주택지원과 청년 월세 지원도 함께 시행하고 있다.

지난 1년 동안의 해양관광 및 앞으로 계획은?

TV를 통해 많이 알려진 무지갯빛 해안도로는 석방렴과 차량에서 사천만을 직접 조망할 수 있는 최초 거북선길 경관조성사업을 완료했으며, 여름철 최고 휴양지인 남일대해수욕장은 코끼리바위 산책로를 새롭게 단장하는 등 우리 시를 찾는 관광객들의 불편 해소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2012년부터 시작해 올해 5월에 완료한 선진~신촌간 연안정비사업은 연안보호, 친수시설 정비 등과 함께 거북선을 형상화한 수변공원을 조성해서 선진리성 주변 해양쉼터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서포면 비토리에 명품 서포굴 유통복합공간을 마련하는 등 굴구이, 굴찜 등 신선한 수산식품을 즉석에서 맛볼 수 있는 해양 먹거리 콘텐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항공자원과 해양관광 자원이 하나로 접목하는 계획공모형사업(5년간 120억원)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돼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 개발도 진행 중이다.

우리 시는 남해안 중심 해양관광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한려해상 국립공원의 5개 섬을 연결하는 '삼천포 무지갯빛 생태탐방로'를 조성할 계획이며, 실안관광단지와 남일대 해수욕장 주변에 관광객이 머물다 갈 수 있는 리조트형 호텔을 건립하고, 곤명 역세권에 생태관광 물빛정원 조성 등으로 새로운 해양관광문화를 선사할 계획이다.

삼천포항 팔포음식 특화지구는 목섬을 잇는 인도 교량을 건립할 계획이며,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과 어촌의 활력 지속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2024년 600억 원 규모의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 공모사업을 추가로 준비하고 있다.

▲ 지난 1년동안 사천지역 교통망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나

사천읍 시가지 교통난 해소를 위한 ‘사천 항공산업대교 건설사업’이 현재 추진 중에 있다.

사천 항공산업대교는 사업비 573억원을 투입해서 곤양면 검정리와 사남면 방지리를 연결하는 교량 건설사업으로 국도 3호선의 교통정체 해소와 남해고속도로와의 운행거리 단축으로 항공물류 수송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국도 3호선과 국도 33호선을 잇는 ‘사남~정동 간 국도대체우회도로사업’도 현재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특히, 지난 4월 화력발전소 우회도로 개설공사가 착공함에 따라 교통사고 위험 해소와 교통난 해소로 시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도 한층 편리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 시는 가장 먼저 국도 3호선의 교통량 분산 대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우리 시는 현재 ‘사천~진주 간 국가철도망 구축’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 중이다.

사천~진주 간 고속화 철도망이 구축되면 삼천포항에서 서울까지 고속철도망을 이용할 수 있어 낙후된 서부경남의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사천~진주 정촌 간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을 국토교통부의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경상남도와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