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실의 배움쿠킹] 겨울방학, 아이와 함께 만드는 ‘홈메이드 간식’
[강인실의 배움쿠킹] 겨울방학, 아이와 함께 만드는 ‘홈메이드 간식’
  • 강인실
  • 승인 2020.01.13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인실 푸드코디네이터.

긴 겨울방학이 시작되면서 아이들 음식 준비로 고민이 많으시죠. 겨울방학은 아이들에겐 즐거울 시간이지만 엄마들에겐 '시집살이' 기간이기도 해요. 그래도 아이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만큼 밖에서 보단 집에서 만든 건강한 간식을 먹이고 싶은 게 또 부모 마음이죠. 그런데 뭘 먹일까. 메뉴부터 레시피까지 통 감이 잡히지 않으셨죠? 간식이라면 어떤 음식을, 특히 성장기 아이들 영양을 위한 메뉴는 무엇이 좋을지 고민스럽거든요. 그래서 이번 시간엔 아이들 건강과 입맛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메뉴들로 준비해 봤어요. 아이들과 차근차근 함께 만들어 보세요~^^

 

 

달콤 짭짤한 간장 치킨

조각낸 닭고기에 튀김옷을 입혀 뜨거운 기름에서 튀겨낸 프라이드 치킨은 미국 남부 농장지대 흑인 노예들의 소울 푸드로, 1950년대에 전 세계로 퍼져나갔죠. 오늘은 프라이드 치킨을 달콤 짭짤한 간장소스에 버무린 간장치킨과 간단한 무 피클을 만들어 볼게요.

◆ 간장치킨 (2인분)

재료 닭봉 800g, 소금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청주 100ml, 물, 녹말가루 6큰술

양념소스 재료 물 100ml, 간장 2큰술, 굴소스 1큰술, 설탕 1큰술, 청주 2큰술, 마른고추 3~5개

만드는 법

1. 닭고기 밑간하기

닭봉을 깨끗이 씻은 다음 볼에 넣고 정종, 다진 마늘, 소금과 함께 닭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냉장 후 12시간 정도 밑간해주세요.

2. 튀김옷 입히기

밑간한 닭은 흐르는 물에 한 번 헹궈 물기를 제거한 다음 녹말가루를 얇게 묻혀 주세요.

3. 튀기기

냄비에 튀김용 기름을 붓고 160도 예열합니다. 그런 다음 튀김옷을 입힌 닭봉을 넣어 7~8분 정도 튀겨 기름을 빼주세요.

4. 아몬드 슬라이스 볶기

마른 팬에 아몬드 슬라이스를 넣고 볶아 식혀 줍니다.

5. 양념 소스 만들기

냄비에 분량의 양념소스를 넣고 끓인 다음 소스가 1/2정도로 졸아지면 튀긴 닭봉을 넣고 섞어 주세요.

6. 담기

그릇에 조린 닭봉을 담고 볶은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려줍니다.

tip 튀김옷을 만들 때 전분가루가 없으면 밀가루, 튀김가루를 사용해도 괜찮아요.

 

◆ 간단 무 피클 (5인분)

재료 무 1kg, 소금 2작은술, 물

피클 물 소금 1큰술, 설탕 5큰술, 사이다 500ml, 사과식초 6큰술

만드는 법

1. 무 자르기

무는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기지 않고 사방 1.5cm 크기로 깍둑썰기 해주세요.

2. 무 데치기

냄비에 소금, 물을 넣고 끓인 다음 깍둑썰기 한 무를 살짝 데쳐 물기를 빼주세요.

3. 소스 만들기

식초에 소금, 설탕을 넣고 섞은 다음 사이다를 넣어 설탕을 녹여주세요.

4. 병 소독하기

냄비에 유리병이 반쯤 담길 정도로 물을 붓고 끓인 뒤 건져 소독합니다.

5. 담기

소독한 유리병에 무와 피클 물을 채우고 이틀 뒤부터 먹을 만큼 그릇에 담아냅니다.

 

추운 겨울,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을 키워줄

‘간단’ 고구마 맛탕

추운 겨울 가장 먼저 생각나는 간식이라면 역시 길거리에서 파는 군고구마죠. 비옥한 땅이 아니어도 잘 자라는 고구마는 잎과 줄기까지 모두 먹을 수 있어 완전식품이기도 해요. 칼륨성분과 단백질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죠. 고구마는 또한 추운 겨울 몸을 따뜻하게 해줘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해준답니다. 무엇보다 공부로 지친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줄 비타민E와 판토텐산이 들어 있어 아이들 간식으론 안성맞춤이에요.

 

◆ 고구마 맛탕 (3인분)

재료 고구마 600g, 황설탕 3큰술, 포도씨유 5큰술

만드는 법

1. 고구마 썰기

고구마는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째 먹기 좋은 크기로 어슷하게 썰어 주세요.

2. 고구마 버무리기

냄비에 포도씨유, 고구마를 넣어 버무린 다음 설탕을 뿌려주세요.

3. 고구마 익히기

냄비 뚜껑을 닫고 중불에 올려 익혀주세요. 수봉현상이 나면 뚜껑을 열고 뒤적여 준 뒤 완전히 익으면 강불로 불을 높여 색이 나게 앞뒤로 섞어 주며 익힙니다.

4. 담기

고구마에 갈색 빛이 돌면 집게로 건져 그릇에 담아주세요.

tip 고구마 보관법: 추위에 약한 고구마는 흙을 털어내고 상자에 신문지를 깔아 통풍이 잘 되는 곳(12~15℃)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글·사진·요리와 스타일링 / 강인실(푸드코디네이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