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진주시장, 경상국립대학교 총학생회 초청 일일특강 진행
조규일 진주시장, 경상국립대학교 총학생회 초청 일일특강 진행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3.11.16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 200여 명 참석,‘기적의 도시 진주’주제로 강연
조규일 진주시장이 16일 경상국립대학교 대경학술관에서 일일특강 강사로 강단에 올랐다.
조규일 진주시장이 16일 경상국립대학교 대경학술관에서 일일특강 강사로 강단에 올랐다.

조규일 진주시장이 16일 경상국립대학교 대경학술관에서 일일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지난 9월 ‘시정공감 토크’ 행사 이후 경상국립대에서 열리는 조규일 시장의 두 번째 대학생 대상 행사로, 경상국립대 총학생회에서 ‘미래 일자리 창출과 창업 인프라’에 대한 강의를 요청함으로써 마련됐다.

대학생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띤 환호 속에 입장한 조 시장은 ‘기적의 도시 진주’라는 주제로 “진주는 그동안 두 번의 기적이 있었고 그 정신을 기반으로 미래 청년들이 일하고 즐기며 머물고 싶은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또 다른 기적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강의를 시작했다.

조 시장은 제1의 진주기적인 ‘진주대첩’과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주목받고 있는 제2의 진주기적인 ‘진주 K-기업가정신’을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제3의 진주기적에 대해 물음표를 던지면서 진주의 혁신성장 전략사업으로 미래항공기체(AAV)산업과 우주산업, 청년창업 인프라 구축 사업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특히 “진주의 제2 혁신도시가 될 문산 공공주택지구가 선정되어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과 우주항공 우수기업·연구소 유치를 위한 부지를 선제적으로 확보했고 이반성면 가산일반산업단지 내 들어서는 KAI 회전익 비행센터와 AAV 실증센터 구축으로 AAV 국내 제1호 생산기지를 유치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청년 관련 정책과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진주시청년온라인플랫폼’을 안내하면서 “청년들이 더 이상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 등으로 떠나지 않고 꿈과 도전을 펼칠 수 있는 진주를 만들겠다”고 약속하며 강의를 마무리했다.

특강에 참석한 한 학생은 “항공우주공학을 전공하고 있어 오늘 특강이 진로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변화를 뒤쫓기보다 한발 앞서 끊임없이 도전해야 한다는 시장님 말씀이 가슴에 와 닿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