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 촉구 1인시위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 촉구 1인시위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3.11.06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항공 발전, 지역균형 발전, 청년 일자리 창출 위해 반드시 필요”
경상국립대 총학생회·총동문회·대학노조 관계자도 릴레이 1인시위 동참
권순기 경상국립대학교(GNU) 총장은 6일 국회 앞에서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진행했다.
권순기 경상국립대학교(GNU) 총장은 6일 국회 앞에서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권순기 경상국립대학교(GNU) 총장은 6일 국회 앞에서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대학 총장으로서 처음으로 1인 시위를 진행한 권순기 총장은 이날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이번 회기 내에 통과시켜 주십시오'라고 적힌 팻말을 들었다.

또 '우주경제 선도, 대한민국 우주항공 발전을 위한 ‘우주항공청 특별법’ 제정 절차를 꼭 추진해 주십시오'라고도 적었다.

권 총장은 “2024년 3월 개교하는 경상국립대학교 ‘우주항공대학’ 첫 입학생들의 꿈과 미래가 달려 있다"며 "우주항공청 특별법의 제정으로 우주항공청을 조기에 개청하여 우리나라 우주항공 관련 정책을 총괄하는 것이 세계 우주 7대 강국에 우리나라가 진입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소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의 ‘글로컬대학 30 사업’에 ‘우주항공·방산 글로컬 넘버원 대학’으로 예비 지정되어 최종 결정을 앞둔 경상국립대는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단과대학인 ‘우주항공대학’을 설치하여 현재 2024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경상국립대 우주항공대학은 우주항공청 설치, 경남지역 우주항공산업 발전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우주항공청 설치가 늦어지거나 무산되면 그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이 입게 된다.

권순기 총장은 1인시위에 나서게 된 이유를 “윤석열 정부의 공약인 ‘우주항공청 사천 설치’에 대비하고 우주항공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경상국립대는 단과대학인 ‘우주항공대학’을 설치하였고, 2024학년도에 첫 신입생이 입학할 예정이다”라면서 “경상남도에 있는 거의 모든 대학 학생회가 우주항공청 설립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학생들이 이렇게 나서고 있는데, 학생의 교육을 책임지는 총장이 가만히 있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 싶어서 1인시위에 나서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상국립대는 대학노조 임원들이 7일 국회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