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싱크홀 사고 관련..."노후관로 우선 정비 추진"
진주시, 싱크홀 사고 관련..."노후관로 우선 정비 추진"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3.09.21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가 최근 잇따라 발생한 싱크홀 사고와 관련해 1600억원을 투입하여 노후 수도관을 교체하기로 하는 등 재발 방지대책을 발표했다.
진주시가 최근 발생한 싱크홀 사고와 관련해 재발 방지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진주시가 최근 발생한 싱크홀 사고와 관련해 노후관로 우선 정비를 추진하는 등 재발 방지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신종우 진주시 부시장은 2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지난 4일과 17일 상평동 간선도로에서 발생한 2건의 싱크홀 사고와 관련 경위 및 대책에 대해 브리핑을 진행했다.

시는 싱크홀이 발생된 구간에 대한 기존 폐수관로 긴급 보강공사와 관련해 폐수관로 CCTV조사를 통해 관로 파손 부분에 대한 비굴착보수 공사를 완료했다.

진주시는 상평산업단지 폐수관로의 노후화로 인한 도로 침하, 토양오염 등을 예방하기 위해 2018년부터 환경부에 지속적으로 정비사업을 건의해 온 결과 2020년 7월 '상평산업단지 노후 폐수관로 정비사업'에 총 43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기로 확정했다. 한국환경공단에서는 사업 추진을 위해 2021년 폐수관로 조사와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올해 4월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해 현재 공정률은 6% 정도이다.

이번 지반침하가 발생한 구간은 차량 통행량이 많아 10월 축제 후 본격적으로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진주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해당 구간의 우선 정비가 시급하다 판단하고 발주기관인 한국환경공단과 협의하여 10월 4일부터 공사를 시작해 12월 4일까지 완료하여 지반침하 방지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진주시는 노후 상·하수도 관로 분야 대책으로 2018년 민선 7기 출범 이래 시 전역에 걸쳐 노후화된 수도관과 하수관로 정비사업에 대규모로 예산을 투입해 지반침하 사고에 대비해 왔다. 민선 8기에 들어서는 민선 6기에 비해 5배가 많은 약 1천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노후 하수관로 93km에 대한 연차별 정비계획을 수립했으며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노후 수도관의 경우에는 민선 7기에서는 민선 6기보다 무려 8배가 많은 503억 원을 투입해 151km의 노후 수도관을 교체하고 민선 8기 4년 동안 616억 원을 투입해 201km를 추가로 교체할 예정이다. 또 2024년 조직 개편에 맞춰 매설 수도관 유량을 전담 관리하는 누수탐사 전문직을 채용해 누수로 인한 지반침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할 계획이라고 진주시는 설명했다.

신종우 부시장은 "이번 싱크홀 사고 발생으로 시민들께 불편을 드려 송구하다"며 "시민여러분의 안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지반침하 재발 방지에 총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