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엑스포 공식 인정상품 12종 추가 선정
산청엑스포 공식 인정상품 12종 추가 선정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3.09.12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특산물 홍보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상생 도모
(재)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조직위원회는 엑스포 공식 인정상품 12종을 추가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재)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조직위원회는 엑스포 공식 인정상품 12종을 추가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2023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가 9월15일부터 10월 19일까지 35일간 ‘미래의 약속, 세계 속의 전통의약’이라는 주제로 산청 동의보감촌에서 개최되는 가운데, (재)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조직위원회는 엑스포 공식 인정상품 12종을 추가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조직위는 지난 7월 엑스포 주제와 어울리는 고품질의 다양한 제품발굴과 농특산물의 홍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농특산물, 가공품 등 공식 인정상품을 1차 선정하였고, 이후 8월 31일까지 추가 모집하여 최종 선정하였다.

이번에 추가 선정된 공식 인정상품은 ▲동의향 지리산 느릅나무 환, 동의향 지리산 홍화씨(볶은씨), 동의향 지리산 홍화씨 환, 지리산 산청홍화수(홍화원(주)농업회사법인 대표 강선길) ▲배지힐스 배저오일(아름누리영농조합법인(주) 대표 김점연) ▲명품 꿀(지리산 토종벌 바우농장 대표 조현만) ▲지리산 상황버섯(농업회사법인 지리산상황버섯 대표 양은정) ▲지리산 유근피 환(지리산홍화인 대표 박연숙), ▲지리산 토종생강원액(간디숲속마을 협동조합 대표 김솔) ▲청농 생강원액(농업회사법인(주)하늘다리 대표 유금희) ▲1+등급 천연벌꿀, 지리산삼형제농원 허니스틱(지리산삼형제농원 대표 조대호)이다.

‘동의향 지리산 느릅나무 환’은 지리산 청정지역의 느릅나무를 엄선하여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적용시설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항암효과가 탁월하고, 피부미용과 수면장애 개선효과가 있다.

‘동의향 지리산 홍화씨(볶은씨), 동의향 지리산 홍화씨 환, 지리산 산청홍화수’는 산청의 청정자연에서 재배된 좋은 제품을 엄선하여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적용시설에서 수요층의 기호에 맞게 생산한 제품으로 골화연증이나 뼈가 약한 분들에게 좋다. 특히, 홍화씨는 갱년기 이후 노령자의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의 접착을 빠르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저힐스 배저오일’은 피부에 순한고 안전한 무화학 정제공정으로 생산한 제품으로 인체적용시험결과 무자극 시료로 인증받은 제품이다. 각질이 심한 건성피부, 자극에 예민한 피부, 윤기없이 메마른 피부에 효과가 좋다.

‘명품 꿀’은 지리산 자락인 시천면 사리에서 토종가축으로 인정받은 ‘한라벌’을 키워 뜬 꿀로써, 한국양봉농협 벌꿀시험 성적 전항목 적합 판정을 받은 명품 꿀이다. 각종 영양분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종합영양제로 불리는 토종꿀은 기관지와 면역력 향상에 좋으며, 추위를 많이타는 분이나 숙취 해소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지리산토종생강원액’은 귀농, 귀촌한 마을 주민들의 협동조합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목표로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가꾼 생강을 원료로 하여 생산한 제품이다. 생강차, 생강라떼, 생강홍차, 진저에이드 등 개인 취향에 맞게 활용할 수 있으며, 몸이 찬 사람에게 효과가 좋다.

‘지리산상황버섯’은 산 좋고 물 맑은 산청에서 공중에 매달아 재배하는 ‘스탠딩’재배법으로 재배하여 토양 불순물이 없는 상황버섯을 주 원료로 한 제품으로 베타글루칸, 폴리페놀,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노화를 억제하며, 피로한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지리산 유근피 환’은 지리산의 감로수를 먹고 자란 느릅나무에서 엄선하고 제품의 안정성과 품질을 보장하는 식품경영안정시스템(ISO22000) 인증을 받은 시설에서 생산한 상품이다. 항염, 항암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는 느릅나무 껍데기를 섭취하기 쉬운 환 형태로 가공한 제품이다.

‘청농생강원액’은 10년전 산청으로 귀농하여 ‘내 가족을 위한다는 마음’으로 자연의 청정함을 그대로 담아 직접 재배한 생강으로 만든 제품으로, 화학적 첨가물이나 합성보존료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적용시설에서 생산한다. 생강차, 생강라떼, 생강홍차, 진저에이드 등 기호에 맞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다.

‘1+천연벌꿀(아카시아, 밤, 야생화), 지리산삼형제농원 허니스틱’은 좋은 꿀을 채취하기 위해 전국을 다니던 아버지의 노하우를 이어받은 양봉농부가 아들 삼형제를 위한다는 마음으로 청정 지리산의 지대가 높은 삼장면에서 채취한 벌꿀이다. 양봉자조금 관리위원회에서 관리하여 벌꿀 품질평가 1+등급을 받은 꿀로 아카시아, 야생화, 밤꿀의 세 종류가 있으며, 섭취하기 편한 스틱제품도 판매하고 있다.

인정상품 선정업체 중 한 대표는“인정상품이 전국으로 널리 판매되어 2023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성공 개최를 위해 홍보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직위 관계자는 “많은 지역 업체들의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린다” 며 “인정상품이 널리 홍보되고 판매되어 2023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가 전국민에게 홍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엑스포 공식 인정상품은 엑스포 휘장사용료를 납부하고 엑스포 휘장을 활용한 디자인 및 제작 판매의 권리를 가진다. 조직위는 선정된 인정상품을 엑스포 누리집, 행사장 내 산업관 전시 등의 방법으로 엑스포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홍보할 계획이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