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민, ‘우주항공청 특별법’ 제정 촉구 집회
경남도민, ‘우주항공청 특별법’ 제정 촉구 집회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3.07.27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항공청의 설립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거듭된 파행으로 진통을 겪자 ‘뿔난’ 경남도민들이 행동에 나섰다.
우주항공청의 설립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거듭된 파행으로 진통을 겪자 ‘뿔난’ 경남도민들이 행동에 나섰다.

우주항공청의 설립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거듭된 파행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민 250여명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로 상경해 ‘우주항공청 특별법’의 신속한 제정을 촉구하는 ‘국회 특별법 조기제정 경남도민 촉구대회’와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천시의회(의장 윤형근), 사천상공회의소(회장 서희영), 재경 경남도민회(회장 최효석), 재경 사천시향우회(송성광)의 공동 주관·주최로 개최된 이날 집회는 여야 정치권의 첨예한 대립으로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지난 4월 국회 소관위에 회부된 이후 현재까지 계속 표류하고 있기 때문에 마련됐다.

이날 경남도민들은 국회의사당 앞 계단에서 ‘우주항공청! 정쟁과 타협의 대상으로 삼지마라’, ‘우주항공청 조속히 설립하라’, ‘우주항공청 특별법 조속히 의결하라’는 구호와 함께 조속한 국회통과를 촉구했다.

사천상공회의소 서희영 회장은 ‘국가의 미래성장 동력이자 초일류 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초석인 우주항공청을 설치할 수 있는 특별법을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시켜 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낭독했다.

특히 우주항공청 특별법 조기 제정을 염원하는 경남도민과 사천시민의 마음이 담긴 종이비행기를 하늘로 날려 보내는 ‘종이비행기 날리기’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이어서 사천시의회 의장과 의원, 사천상공회의소 회장, 재경사천향우회장 등 10여명은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주항공청 특별법 조기 제정을 압박했다.

윤형근 사천시의회 의장은 “대한민국은 오랜기간 이어진 우주전담조직 설치에 대한 열망에도 여전히 이해관계와 갈등 속에 우주전담조직 설치가 표류하고 있다”며 “왜 우리 국민의 열망인 우주항공청의 설립이 보이지 않는 벽에 가로막혀 표류하고 있는지 정말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이어서 “국회가 우리나라 우주항공 산업을 망치는 행위를 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절대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며 국민들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여야를 떠나 대승적인 차원에서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동식 사천시장은 이날 오전에 열린 제408회 국회(임시회) 제02차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우주항공청 사천 설립의 당위성과 특별법 조기 통과를 요청했다.

박 시장은 “특별법이 조속히 통과돼 국가 우주산업발전이 더 이상 지체되지 않도록 과방위 위원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박완수 경남도지사와 함께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각각 만나 우주항공청 특별법의 국회통과를 위해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