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도시건설연구센터-LH지역균형발전센터 업무협약 체결
스마트도시건설연구센터-LH지역균형발전센터 업무협약 체결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3.04.11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도 균형발전과 지역 맞춤형 연구개발을 위해 상호협력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스마트공동체사업단 스마트도시건설연구센터는 10일 LH지역균형발전센터와 지역주도 균형발전과 지역 맞춤형 연구개발을 위한 상호협력을 체결했다.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스마트공동체사업단 스마트도시건설연구센터는 10일 LH지역균형발전센터와 지역주도 균형발전과 지역 맞춤형 연구개발을 위한 상호협력을 체결했다.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스마트공동체사업단 스마트도시건설연구센터(센터장 송영학 건축공학과 교수, 이하 연구센터)와 LH지역균형발전센터(센터장 전주영)는 지난 10일 지역주도 균형발전과 지역 맞춤형 연구개발을 위한 상호협력을 체결했다.

LH지역균형발전센터는 토지주택연구원 산하 조직으로 지역균형 연구개발사업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역발전 R&D 위원회’ 및 ‘지역균형발전포럼’을 운영하는 기관이다.

연구센터는 스마트도시건설 분야의 신기술 및 관련 정책을 연구하고 주도하여 우리 지역을 스마트도시건설 분야에 특성화하고 지역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한 스마트공동체사업단의 기구이다.

양 기관은 이날 업무협약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스마트도시‧건설 관련 R&D 활성화 및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약속하고 ▲세미나·포럼·학술회의 등 공동 개최 ▲연구과제의 개발 및 공동연구 수행 등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그동안 연구센터에서는 공공기관 및 산업체 맞춤형 스마트도시건설 기술개발 과제를 관리·운영하여 3년간 30건의 과제를 발굴했다. 과제 추진에 34개 공공기관과 산업체가 참여하여 인재 양성 154명, 기술이전 1건, 논문 8건, 특허 3건, 취업 9명의 성과를 도출하는 등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해 오고 있다.

송영학 센터장은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획과제를 공동으로 개발‧추진할 수 있도록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전주영 센터장은 “올해 결실을 맺는 지역발전 연구개발(R&D) 중장기 로드맵을 바탕으로 지역이 주도하는 발전방안을 도출하고,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과 협력할 수 있는 다양한 산학연 협력 사업을 연구센터와 함께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은 지자체-기업-대학이 지속 발전 가능한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지역 상생과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2020년 8월 1일부터 2025년 2월까지 5년간 추진된다. 현재 울산광역시와 경상남도를 중심으로 총괄대학인 경상국립대를 비롯해 13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