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기산 박헌봉 추모 특별 음악제 열려
산청군 기산 박헌봉 추모 특별 음악제 열려
  • 김시원 기자
  • 승인 2019.05.0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 남사예담촌 내 기산국악당에서 국악계 큰 스승 기산 박헌봉 선생을 기리는 특별 음악제가 열렸다.
산청 남사예담촌 내 기산국악당에서 국악계 큰 스승 기산 박헌봉 선생을 기리는 특별 음악제가 열렸다.

산청군 단성면 남사예담촌 내 기산국악당에서 지난 3일 국악계 큰 스승 기산 박헌봉 선생을 기리는 특별 음악제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근 산청군수와 이만규 군의회 의장, 소설가 김홍신 전 의원, 최종실 기산국악제전위원장, 왕기철 국립전통예술중고등학교장,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기산국악제전위원회(위원장 최종실)가 주관한 이번 전야제는 국립전통예술중고등학교의 전신인 국악예술학교를 설립한 기산 박헌봉 선생의 업적을 기리고 한편 기산국악당 상설 국악공연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식전행사로는 기산 소나무 명명식과 제례가 열렸다. 특히 기산 박헌봉 선생 뿐 아니라 만정 김소희(판소리 무형문화재 5호), 벽사 한영숙(승무 무형문화재 27호), 향사 박귀희(가야금 무형문화재 23호)를 기리는 소나무 명명식도 함께 진행 됐다.

기산국악당 건물 뒤편 대나무숲에 새로 조성된 ‘대밭극장’ 개장을 기념하는 ‘대바람소리’ 공연도 진행됐다. 공연에서는 축하곡 ‘대바람소리’도 선보였다. 이 곡은 김홍신 작가가 직접 가사를 써 의미를 더했다.

이어진 기산국악당 무대 증축 축하공연에서는 기산 선생의 제자이자 대한민국 사물놀이 창시자 중 한명인 최종실 기산국악제전위원장의 ‘소고춤’ 공연과 명창 왕기철 국립전통예술중고등학교장의 판소리 공연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재근 군수는 “기산 박헌봉 선생의 국악에 대한 사랑과 의지를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제자분들 통해 다시금 깨닫는다. 앞으로 우리 산청군에서 국악계 큰 스승이신 박헌봉 선생을 잘 모시겠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