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경찰수련원’ 유치 확정...연 23만명 방문 기대
남해군 ‘경찰수련원’ 유치 확정...연 23만명 방문 기대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1.12.07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충남 군수, 관계부처 조율 및 협조 요청
146실 규모…2024년부터 본격 공사 예상
최근 건립된 제천시 소재 경찰수련원 전경
최근 건립된 제천시 소재 경찰수련원 전경

남해군에 연 23만여명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되는 ‘경찰수련원’이 들어선다.

지난 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예산안에 ‘남해(군) 경찰수련원 신축’ 사업비 4억 7400만원이 반영되면서 내년부터 설계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남해군은 그동안 ‘경찰수련원’ 유치를 위해 경찰청과 유기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기획재정부 및 행정안전부와 의견 조율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국회 차원의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전방위적 활동 또한 병행해 왔다.

남해군에 들어설 ‘경찰수련원’은 146실 규모로, 전국 경찰수련원 중 규모가 가장 크다. 특히 대부분의 기존 경찰수련원은 17실~37실 규모인데다 시설 또한 노후화돼 향후 건립될 ‘남해 경찰수련원’의 활용도가 더욱 돋보일 전망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타 지역 수련원의 운영 사례를 기준으로 환산했을 때, ‘남해 경찰수련원’에는 매년 23만∼25만 명의 경찰과 경찰 가족들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수련원 인근 지역과 남해읍 시가지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수련원 운영에 필요한 인력 고용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남해군과 경찰청은 경찰수련원 신규 조성 예산 확보를 위해 공동 노력을 펼쳐왔다.

안정적인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공공기관 휴양시설을 유치하겠다는 남해군의 의지와 수려한 자연 경관을 간직한 남해안에 수련원을 건립함으로써 경찰 사기 진작을 도모하겠다는 경찰청의 필요성이 맞아 떨어졌다.

올해 2월 남해군 관계자들이 경찰청을 방문해 신규 경찰수련원을 남해군에 조성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이어서 경찰청 관계자들이 올해 3월 남해군을 방문해 추천 후보지를 답사했다. 당시 남해군을 방문한 경찰청 관계자들은 남해군의 유치 의지와 남해군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높게 평가 했다.

특히 장충남 군수는 취임 초부터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는 중앙부처 및 국회 방문 때마다 ‘경찰수련원 남해 유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개진해왔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예타 통과와 국비확보 요청을 위해 연쇄적으로 중앙부처를 방문할 때마다 빠지지 않았던 단골 건의 사항이 바로 ‘경찰수련원 남해 유치’였다. 장충남 군수는 두 차례 국무총리 면담에서도 ‘경찰수련원 남해 건립’을 건의한 바 있다.

경찰청과 협업을 통한 선제적인 예산확보 노력과 정치권 인맥을 활용한 공격적인 유치활동이 큰 성과를 일궈 냈다는 평가다.

경찰수련원은 서면 스포츠파크와 그 주변 지역에 건립될 것으로 예상되며, 지상4층·지하1층 규모(연면적 1만 3708㎡)로 추진될 예정이다. 설계 및 제반 절차가 마무리 되는대로 2024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남해~여수 해저터널이 개통되면, KTX와 공항 등 도시 인프라 시설 역시 활용 가능해 ‘남해 경찰수련원’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남해~여수 해저터널 예타 통과 후 이루어진 첫 대규모 사업이라는 점에서, 향후 민간 부문에서도 이와 유사한 투자 문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장충남 군수는 “경찰수련원 남해 건립의 효과는 제조업체 3~4개가 들어오는 것보다 오히려 더 실질적인 혜택이 클 수 있고, 남해~여수 해저터널 개통 효과와도 맞먹을 만큼 기대감이 큰 사업”이라며 “수년 째 연기됐던 경찰수련원 신규 건립 사업이 남해군과 협업을 통해 성사됐듯이 앞으로도 남해군과 경찰청이 협력해 전국 최고의 수련원 시설을 만들어냄으로써 지역 경제에 활력이 넘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