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스마트농업으로 미래농업 선도한다
거창군, 스마트농업으로 미래농업 선도한다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1.10.1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스마트팜 기본모델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 열어
2022년 미래농업복합관 준공, 미래농업 인재육성, 농업기술 보급
거창군 미래농업복합교육관 전경
거창군 미래농업복합교육관 전경

구인모 거창군수는 취임이후 농가소득 1억원 시대를 위한 ‘농정 혁신’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농촌의 가치를 인정받으면서도 부자가 되는 농민중심의 행정을 펼치고 있다.

최근 세계 농업은 지구온난화 등 이상기후로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국내농업도 농업인구의 감소, 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런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업의 새로운 변화가 요구되어 기후에 맞는 작목 전환과 스마트농업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거창군은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제초제, 생장조정제, 착색제를 사용하지 않는 ‘3無농업’은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지난 해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한국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기후환경 분야에서 우수상의 영예를 안고 거창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로 육성해 나가고 있다.

거창군의 미래 농업의 발전과 현장 중심의 농업 기술 서비스를 확대하고, 농업인의 소득 증대로 잘 사는 농촌을 만들기 위한 거창군의 농업기술혁신과 스마트 미래농업에 대해 알아본다.

△ 과학영농의 시대를 이끌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 운영

최근 스마트 농업은 사물인터넷·클라우드·로봇·나노 등 첨단 ICT 기술이 융복합되면서 점차 첨단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거창군은 시설원예분야에 정보통신기술(ICT) 도입을 위해 지난 2019년 사업비 3억1,600만 원으로 ‘거창군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을 마련하고 스마트농업 현장교육과 스마트팜 확산의 기반을 다지는 출발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거창군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은 농촌진흥청의 한국형 스마트팜 기본모델을 적용한 교육장으로 농작물 최적 생장환경에 필요한 빅테이터를 비롯한 ICT과 장비 등 첨단기술 및 장비를 활용해 작물을 효율적으로 재배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

지역 농업인들에게 기술을 전수해주는 것은 물론 규모 1,215㎡의 첨단 스마트 온실에서 현재 기후온난화에 대응한 아열대 소득작물 40여 종을 적응 시험재배 중에 있으며, 디지털농업 기반 조성을 통해 미래 농업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군은 지난 7월부터 스마트팜에 관심 있는 젊은 농업인 10여명으로 구성한 ‘스마트팜 연구동아리’를 대상으로 월 1회 온·오프라인 교육을 하고 있으며, 스마트팜을 준비하는 농업인들이 쉽게 이용하도록 교육장을 상시 개방해 열린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2022년 미래농업복합교육관 준공 예정, 미래 농업인재 육성과 농업기술보급

거창군은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연면적 2,050㎡, 지상 3층 규모로 연간 1만 5천여 명의 농업인이 이용하는 미래농업복합교육관을 건립하고 있다.

미래농업복합교육관은 총 사업비가 83억 원으로 소․중․대형 교육장, 생활과학 실습실, 옥상정원, 휴게 공간 등을 조성할 계획이며, 체계적인 교육훈련 기반조성을 통해 농업인들의 다양한 기술 수요에 대응하고, 신규․여성농업인 등 교육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계층에게도 평등한 농업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농산물 부적합률 제로화를 목표로 교육관 내 약 330㎡에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은 액체크로마토그래피 등 분석기자재 30여종으로 농약성분 320종을 분석하며 연간 2천여 건 정도가 가능하고, 생산단계 지역 농산물의 부적합률을 낮추고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판매되는 농산물과 학교 등 공공급식에 납품되는 식자재의 안전성을 확보해 지역 농산물에 대한 신뢰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ICT기술 활용 사과 다축묘 생산을 위한 노지 스마트팜 조성

거창군은 거창사과 90주년을 맞아 사과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농정혁신 1호를 발표하고, 2030년까지 다축형 사과묘목 100만본 보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대목수급 불안정, 다축묘 득묘율 저하, 다축묘 생산 참여업체 부족 등 묘목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군은 지난 봄, 2축 포트묘 1천주를 시범 생산해 11농가에 보급했다.

2020년부터 2D과원 구조혁신사업을 시행해 매년 60농가를 대상으로 미래형 사과원 아카데미 교육 및 시범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드론을 이용한 꽃가루 수분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최근 농식품부의 과수 묘목산업 선진화 대책이 발표되고 사과 무병묘 보급이 중요시되고 있는 가운데, 2022년에는 노지 시범포에 ICT기술을 적용한 사과 무병묘 대목포장을 조성하여 다축 포트묘 보급에 앞장설 계획으로 2천여 사과농가를 위한 무병묘 생산 기반을 조성해 거창사과 품질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 컨테이너팜 온실에서 ‘샐러드용 엽채류’, ‘딸기 스마트팜’재배

거창군은 2022년에 컨테이너 수직농장 시범조성을 계획하고 있으며, 컨테이너팜으로 샐러드용 엽채류 시범 양액재배와 ICT 활용한 딸기 스마트팜 온실을 설치해 딸기 품종별 재배 연구를 시작할 계획이다.

대구한의대학교 청년들이 도전하고 있는 경영실습 임대농장 사업장에도 사업비 240백만 원을 투입해 내‧외부 환경 측정센서와 통합컨트롤러, 전산 및 통신장비를 설치하고 스마트팜 사업으로 업그레이드 시켜 진행할 예정이다.

스마트농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농업전문지도사 확보는 가장 중요한 문제로 매년 전문가 과정 교육에 참석시켜 다수의 전문가를 확보하고, 2023년까지 고도화를 통해 관내 스마트팜 농장과 연계시스템을 구축, 원격지원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수출전문 스마트팜 온실신축 사업이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거창읍 월천들에 수출전용 딸기 온실이 신축될 예정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스마트농업이 모든 작물에 정답이 될 수는 없지만, 기존 농업인도 잘 살고 4차 산업혁명을 거스르지 않고도 청년 유입과 수출농업의 규모화, 통합플랫폼이 함께 공존하는 스마트농업을 추진해 나가겠다” 고 전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