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 교양교육연구소,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선정
경남대 교양교육연구소,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선정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1.09.09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지역 대학 연구소 중 유일
경남대 교양교육연구소 전경
경남대 교양교육연구소 전경

경남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소장 정원섭)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1년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교육연계형에 최종 선정됐다. 경남지역 대학 연구소 중 유일하다.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은 대학 연구소의 특성화·전문화를 통한 연구거점을 육성하는 사업으로, 우수 학술연구 성과 창출과 국가·사회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연구 집단 및 차세대 연구자 육성을 목표로 한다.

한국연구재단은 올해 △전략적지역 △순수학문 △문제해결 △교육연계 등 세부 유형에 대한 총 259개 과제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으며, 평가결과 이의신청 기간을 거쳐 최종적으로 41개 과제를 선정했다.

여기서 경남대 교양교육연구소는 ‘디지털시민성 함양을 위한 지역형 인문교양교육 모형 개발 및 확산’으로 교육연계형에 최종 선정되면서 경남지역 종합대학 연구소 중에서는 유일하게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앞으로 6년 간 사업비 약 20억 7천만 원을 지원 받는 경남대 교양교육연구소는 지역형 인문교양교육 모형과 같은 대학인문사회, 기초교양 관련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한편, 경남대 교양교육연구소는 교양교육의 이념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미래의 대학 교양교육이 나아갈 길을 설정하기 위해 고전 읽기 교육인 아레테고전강독 강좌를 개설하고, 교양지인 ‘아레테’를 창간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