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지역민들과 펠릿공장 허가 관련 갈등 지속
산청군, 지역민들과 펠릿공장 허가 관련 갈등 지속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1.09.08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산청군이 펠릿공장 인근 업체 및 주민들과 상의도 없이 허가 내줘”

산청군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허가가 난 업체를 이유없이 취소할 수 없다”
산청군과 지역주민들이 금서농공단지에 들어설 펠릿공장과 관련해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산청군과 지역주민들이 금서농공단지에 들어설 펠릿공장과 관련해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산청군 금서농공단지에 들어설 펠릿공장과 관련해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공장 인근 업체들과 지역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산청군을 비난하고 나섰다.

펠릿공장이 설립될 부지와 인접한 D식품과 농공단지 관계자 및 지역주민들은 8일 오전 10시 산청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공해업체가 들어서는데 기존 업체들과 주민들 상의도 없이 허가를 내준 것이 말이 되느냐”며 산청군을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산청군민들을 위해 늘 봉사하는 대표 향토기업이자 청정 D식품회사 바로 옆에 산업용 펠릿공장 허가가 웬 말이냐? 이는 산청군의 명백한 잘못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펠릿공장 측에서 허가 신청을 접수한지 불과 1주일 여만에 통과시켜준 산청군과 담당 A과장은 사과하고 입주계약을 취소해라”고 주장했다.

집회에 참가한 B씨는 “코로나19로 49명 인원제한이라 최소한만 참석했다. 하지만 수백명이 현재 상황에 공감하고 있다. 산청군에서는 허가 취소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산청군은 해당 사안과 관련해 법적인 문제가 없어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산청군 관계자는 미디어팜과의 통화에서 “현재 상황에서는 취소가 가능하지 않다.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허가가 난 업체를 이유없이 취소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허가 취득 과정에서 신청자가 군청을 속였거나 실수 혹은 하자가 있다면 취소가 가능하다. 그렇지만 해당 사안과는 관련이 없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또 “그래서 현재 주민들과 업체, 그리고 펠릿공장 중간에서 상당히 곤란한 상황이다”고 답변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