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군민 제안 사업 2022년도 예산에 편성한다
고성군, 군민 제안 사업 2022년도 예산에 편성한다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1.08.26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청 전경
고성군청 전경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내년도 예산편성에 앞서 공모를 통해 군민들이 제안한 사업을 예산에 편성키로 했다.

군은 지난 25일 2022년도 예산편성에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군민 사업 제안 공모와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군민 사업 제안과 설문조사는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편성·운영하기 위해 군민 참여를 통해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코로나19 대응으로 열악해진 지방재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2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사업 제안 공모는 △코로나 극복 이후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필요한 사업 △생활 불편 해소 등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 등 2개 분야 사업이다. 고성군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 기간은 8월 30일부터 9월 10일까지이며, 고성군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하거나 공고문의 제안서를 작성해 우편 또는 이메일(wangsang11@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타당성, 적합성, 필요성, 효과성 등 심사기준에 따라 종합적으로 심사되며, 소관부서의 검토를 거쳐 고성군 우수제안심사위원회에서 채택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심사 결과는 9월 말 발표될 예정으로 고성군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개별 통보할 예정이며, 채택된 제안사업은 2022년도 당초예산에 편성하여 소관 부서별로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또 채택자에게는 고성사랑상품권(5만 원)이 지급된다.

이와 함께 군은 2022년도 당초예산 편성 관련 군민 설문조사도 8월 23일부터 9월 10일까지 실시한다.

조사내용은 △주민숙원사업, 체육, 문화·관광 등 13개 분야별 투자 방향 △재정 운용 방향 △예산편성에 바라는 의견 등 20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 홈페이지와 공식밴드, 읍·면사무소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조사 결과는 2022년도 당초예산 편성 투자방향과 재정 운용을 위한 수집 자료로 활용되며, 10월 고성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실질적으로 군민들이 필요한 사업을 예산에 편성하기 위해 군민 의견을 수렴하고 직접 사업을 제안할 수 있도록 공모전과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됐다”며 “효율적이고 투명한 예산편성을 위해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