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시민단체·정치권, 대우조선 매각 저지 "총력 투쟁"
거제 시민단체·정치권, 대우조선 매각 저지 "총력 투쟁"
  • 김성대 기자
  • 승인 2019.03.07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각대책위, 김한표 국회의원 등 6일 잇단 기자회견
지난 6일 대우조선해양 매각문제 해결을 위한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가 거제 애드미럴 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매각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6일 거제 시민단체와 정치권이 대우조선해양의 일방 매각 및 동종사 매각 중단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잇따라 열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 해결을 위한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이날 오후 1시 애드미럴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8일 매각 본계약이 체결되는 순간 대우조선해양과 거제경제는 파멸”이라며 “이것이 거제시민이 총궐기해 매각을 막아야 할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책위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의 매각 추진은 거제시민의 생존권을 볼모로 재벌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밀실야합이 명명백백하다”며 “지난 몇 년간의 고통 분담으로 이뤄진 대우조선해양과 거제경제의 회복세는 다시 수렁으로 빠질 위기에 처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또 “청와대, 정부,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장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힐 것”을 촉구하며 “당신들에게 거제시민과 대우조선 노동자들은 누구이며, 무엇인가”라며 분노했다.

대책위는 끝으로 “시민과 노동자를 선거 때는 ‘갑’으로 대하다가 대우조선 매각에는 밀실야합 추진으로 ‘을’보다 못한 소모품으로 취급한다”며 “거제시민은 대우조선노동조합과 함께 우리 삶의 터전인 대우조선해양과 거제를 지키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결사의 각오로 매각 저지 총력투쟁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못박았다. 

 

6일 김한표 국회의원과 대우조선해양 노조원들이 거제 대우조선 남문 앞에서 매각 중단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같은날 오전 11시 김한표 국회의원(거제·자유한국당)도 거제 대우조선해양 남문 앞에서 조합원 등과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은 대우조선해양의 일방적 밀실매각과 재벌 특혜 매각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치면 시장점유율이 21.2%에 달하는 대형조선소가 탄생하지만 일부 신사업을 제외하고 조선·해양플랜트·방산 등 주력 부문이 겹치기 때문에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며, 거제를 포함한 경남지역 경제에 적색등이 켜진 상황”이라며 “현대중공업을 매각 대상으로 환영하지 않는 것은 과거 군산조선소 폐쇄, 삼호중공업 물량 가로채기 등의 전력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우조선 매각을 위한 기본합의서에 고용보장, 물량보장, 대우조선 발전방향 등이 단 한 줄도 언급되지 않았다”며 “매각절차가 진행되기 전에 대우조선의 구성원과 충분한 소통 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의 고용 및 물량 안정, 지역경제 황폐화 우려에 대한 충분한 대책 마련이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 2월 25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에게 대우조선 매각절차와 관련한 내용을 보고받고, 지역사회의 대정부 건의문을 전달한 바 있다.

김성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