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명품낚시어선이 당신을 기다립니다”
경남도 “명품낚시어선이 당신을 기다립니다”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1.07.1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명품낚시어선’ 지정제도 도입, 안전성·편리성 확보로 차별화
7월 말부터 모집 예정, 9월부터 건전하고 안전한 낚시문화 선도 활동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선상낚시의 안전성 확보와 쾌적한 낚시환경 조성을 위해 전국 최초로 ‘명품낚시어선’을 지정제도를 도입했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선상낚시의 안전성 확보와 쾌적한 낚시환경 조성을 위해 전국 최초로 ‘명품낚시어선’을 지정제도를 도입했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선상낚시의 안전성 확보와 쾌적한 낚시환경 조성을 위해 전국 최초로 ‘명품낚시어선’을 지정제도를 도입하는 등 본격적인 경남 바다낚시 육성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선상낚시의 안전성 확보와 건전한 낚시문화 확산을 위해 제도를 기획한 경남도는 도내 등록된 낚시어선 1,256척 중 5%인 약 60척 시범 지정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10% 지정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오는 7월 말부터 시군별 공개모집하여 시군 및 도의 심사를 거쳐 지정하며, 신청자격은 5년 이상의 낚시어선업 운영 경력이 있는 자로 최근 3년 이내 사고 및 행정처분 이력이 없어야 한다. 또 안전·편의시설, 지역사회 공헌도, 편리한 서비스 등을 두루 갖춘 우수하고 모범적인 낚시어선을 대상으로 한다.

명품낚시어선으로 지정되면 2년간 자격을 유지하며, 공식 지정증 및 표지판 지급은 물론 각종 홍보 지원, 해양수산사업 우선 지원, 기업고객 유치 지원과 함께 활동 실적이 우수한 낚시어선에 대해서는 연말포상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이 계획되어 있다.

지정된 명품낚시어선은 오는 9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될 계획이며, 주요 임무로는 △낚시객·낚시어선 안전계도 △수산자원보호 계도․홍보 △건전 생활낚시 캠페인 주도 △법령위반, 해양안전사고 등 각종 신고 활동 △그 밖에 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이 부여하는 임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경남은 천혜의 자연 낚시 포인트와 기반시설을 다수 보유하고 사계절 다양한 어종의 서식, 편리한 교통기반 등 여러 가지 강점이 주목받고 있어, 지난해 경남을 찾은 낚시객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138만 명을 기록하는 등 도내 낚시어선 이용객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