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강제 폐업 진상조사위원회 본격 활동
진주의료원 강제 폐업 진상조사위원회 본격 활동
  • 이화섭 기자
  • 승인 2019.02.27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부경남공공병원설립도민운동본부 등 3개 단체 도청서 출범 공동 기자회견
16명으로 구성, 5월 29일까지 1차 조사후 6월11일 도의회서 보고대회열기로
26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보건의료노조 등 3개 단체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의료원 폐업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진주의료원 강제 폐업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도민운동본부와 보건의료노조, 진주의료원 강제 폐업 진상조사위원회 3개 단체가 26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의료원 강제 폐업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들은 진상조사위 출범 배경에 관해 "오늘이 홍준표 전 지사가 진주의료원을 강제 폐업한 지 6년째 되는 날로, 그동안 대법원이 불법 폐업이라고 판결하고 국회에서 재개원을 결정했지만 지금도 그 불법의 실체와 폐업 과정의 진실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3개 단체는 이어 "진상조사위원회는 송순호 도의원, 강성훈 전 도의원, 강수동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도민운동본부 대표 등 공동위원장 3명을 포함해 16명으로 구성했으며, 5월 29일까지 1차 조사를 하고 6월 11일 도의회에서 보고대회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조사위원회는 진상규명의 필요성, 진상 규명의 원칙, 진상 규명 목표를 설정하고, 6대 진상규명 과제를 확정해 그 실체에 접근하기 위해 자료조사, 면담 등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폐업 논의와 결정, 집행 과정의 불법과 강제 폐업의 실체를 밝혀 도민에게 발표하고, 조사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조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보건복지부에서 공공보건의료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신축 형태로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을 약속했다. 경남도 또한 도정 4개년 계획의 6대 중점과제로 선정해 국비 포함 1,000억 원 예산 계획까지 잡았으나 지난 20일 진행된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확충 자문단회의'의 회의 자료에는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이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들은 "우리는 이것이 김경수 지사의 공백이 가져오는 공약의 후퇴 또는 도정 차질의 전조가 아니기를 바란다"면서 "이에 3월 중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방안 마련을 위한 도민 토론회를 준비해달라"고 경남도에 제안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끝낸 3개 단체 대표는 외부 일정으로 부재 중인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 대신 윤인국 복지보건국장을 만나 이러한 뜻을 전달했다.

이화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