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어업인,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해상 시위
남해군 어업인,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해상 시위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1.05.02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어업인 단체 총망라, 어선 110척 동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남해군 어업인들의 규탄 목소리가 뜨겁게 타올랐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남해군 어업인들의 규탄 목소리가 뜨겁게 타올랐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남해군 어업인들이 어선 110석을 동원해 규탄 해상 시위를 벌였다.

남해군·남해군의회·남해군수협을 비롯한 관내 9개 기관 및 단체, 어업인들, 군민 100여명은 30일 미조항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남해어업인 규탄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서는 관내 어업인 단체 소속 110여척 어선이 해상 시위에 나섰고, 이순신 장군과 그 휘하 장수로 분장한 참여자들이 일본 욱일기를 자르는 퍼포먼스를 하는 등, 일본 정부에 대한 강한 분노를 표출했다.

먼저 김형모 ‘남해어업인 규탄대회 추진위원장’은 “일본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어민들은 삶의 터전을 잃게 되는 심각한 지경에 처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즉각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장충남 군수는 규탄 성명서를 통해 “일본의 결정은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주권 침해이며 해양환경과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는 중차대한 국제범죄 행위와 같다”고 밝혔다.

장 군수는 “남해군은 사면이 바다로 천혜의 청정자연과 풍부한 명품 수산물을 품고 있고, 많은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는 명소이기도 하다”며 “향후 일본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과 어민, 남해를 사랑하는 국민의 몫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장충남 군수는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와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를 요구했다.

이주홍 남해군의회 의장은 “우리에게 바다는 생명권이자 생존권이다. 오늘 이 함성과 깃발로 반드시 일본의 방류 결정을 철회시키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