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장·지역 국회의원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 반대'
진주시장·지역 국회의원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 반대'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1.02.09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규일 진주시장,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면담
박대출․강민국 의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면담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및 방위산업기술진흥연구소 진주존치를 위해 조규일 진주시장과 지역국회의원이 전방위적인 공동대응에 나섰다.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및 방위산업기술진흥연구소 진주존치를 위해 조규일 진주시장과 지역국회의원이 전방위적인 공동대응에 나섰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해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김천이전 반대의사을 분명히 전달하고 진주 존치를 건의하였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해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김천이전 반대의사을 분명히 전달하고 진주 존치를 건의하였다.

조규일 진주시장과 박대출(진주갑)·강민국(진주을) 국회의원이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진주존치를 위해 공동대응에 나섰다.

9일 진주시에 따르면 조규일 진주시장은 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해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면담을 가진데 이어 박대출, 강민국 지역국회의원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김천이전 반대의사을 분명히 전달하고 진주 존치를 건의하였다.

이날 간담회에서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자체와 사전협의 없이 이전계획 변경안이 국토부에 제출된 것은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며 “지역에 잘 정착된 이전 공공기관의 조직을 분리하여 재이전을 논의하는 것은 국가균형발전 및 혁신도시조성 취지에 역행하는 것이다”라며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진주 존치를 건의했다.

또 박대출(진주갑)·강민국(진주을) 국회의원도 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국토균형발전과 혁신도시건설 취지에도 어긋나고, 절차도 지키지 않는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구 인재교육원) 이전’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이날 면담에서 박 의원과 강 의원은 "교육센터 이전을 담은 지방이전계획 변경안에 대해 △국가균형발전과 혁신도시건설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점, △지자체와 사전협의 후 소관부처에 보고하는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점, △본사와 교육센터 분리시 추가비용 발생과 업무효율성 저하 △교육센터 이전으로 인한 진주혁신도시 공동화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교육센터의 진주 존치 이유를 설명했다.

국토안전관리원은 지난해 12월 한국시설안전공단이 김천시의 한국건설안전공단을 흡수 통합하여 진주시에 본사를 두고 출범하였으나 국토안전관리원의 교육센터를 김천으로 이전하는 지방이전계획이 국토교통부로 제출되면서 진주 지역에서 교육센터 이전 반대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 교육센터를 김천시로 하는 지방이전 계획변경안은 국토교통부에서 검토 중에 있으며,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안건을 심의하여 통과되면 국토교통부 장관의 승인으로 최종 결정된다. 즉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방이전 계획변경의 중요결정권자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월 조규일 시장이 국토부를 방문해 교육센터 진주존치를 강하게 피력하였고, 올해 1월 정준석 부시장이 국토교통부 회의에 참석하여 교육센터 이전의 부당함을 주장한 바 있다.

또한 진주시의회에서도 국토안전관리원을 방문하여 교육센터 이전 반대 입장을 전달한 후 1인 피켓시위를 이어가고 있으며 진주상공회의소에서도 건의문을 관련 중앙부처 등에 전달하였다.

진주시 관계자는 “앞으로 지역정치권과 전방위적으로 공동대응해 나갈 것이며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진주존치는 반드시 지켜낼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는 연간 4000여명의 교육생이 방문하여 인근 500여 개의 객실을 운영하고 있는 숙박시설 9개소와 음식점 430여 개를 이용하는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며, 교육센터가 김천시로 이전할 경우 혁신도시 공동화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