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 김태경 의원 의원직 사퇴 "기득권 정치에 한계 느껴"
거창 김태경 의원 의원직 사퇴 "기득권 정치에 한계 느껴"
  • 이화섭 기자
  • 승인 2019.12.24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군의회 김태경(사진) 의원이 23일 의원직을 사퇴했다.

거창군의회 김태경(더불어민주당·비례) 의원이 의원직을 사퇴했다.

김 의원은 23일 거창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득권 정치에 한계를 느낀다"며 거창구치소 주민투표 결과에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회견에서 "거창구치소 주민투표 운동 과정과 군의원 활동을 하면서 지역을 움직이는 소위 지역 토호나 권력층이 어떻게 지역을 움직이고 있는지 알게 되었다"며 "패권적 권력 집단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악영향을 경험하면서 군의원 사퇴를 고민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10월 16일 치른 거창구치소 주민투표와 관련한 견해도 밝혔다.

김 의원은 "불공정했던 주민투표는 부모 자식 간에도 대화가 되지 않는 극한의 주민 대치를 불러왔다"며 "합리적인 논쟁이나 토론이 불가능했으며 일반 선거보다 더 치열하게 전개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투표가 끝난 지금도 6년 동안 갈등이 끝나지 않고 약자에 대한 비난과 매도 양상이 이어지고 있다"며 "문제를 풀어야 하는 정치권이나 거창군수의 중재적 리더십은 처음부터 끝까지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 10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과 같은 정치색과 색깔론에 거짓말까지 겹쳐 혼탁해진 주민투표 운동 과정을 5자 협의체와 군에서 바로 잡지 않고 이대로 진행해 구치소 이전의 결과를 내지 못한다면 군의원직 사퇴를 통해 절반의 책임을 지려고 한다”는 글을 게시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지난 21일 사퇴서를 제출했고, 군의회는 23일 의장 직권으로 사퇴서를 처리 후 선관위에 관련 내용을 통보했다.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지역을 좌지우지했던 권력이 바로 서고, 주민들이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에서 살 수 있어야 한다"며 의원직 사퇴에 대한 심정을 밝힌 김 의원은 "불법적 주민투표 과정에 대한 반성과 성찰로 치유와 회복의 시간이 시작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거창에서 농민운동과 시민·여성운동을 해온 김 의원은 지역 최대 이슈였던 거창구치소 문제에서 터 이전에 힘을 실으며 지난해 10월 구인모 거창군수의 현재 터 사업추진 입장 발표 이후 단식투쟁을 벌였다. 그의 단식투쟁은 경남도 중재의 5자협의체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김 의원은 5자협의체가 거창구치소 문제 해결 방안으로 주민투표를 결정하자 구치소 터 이전을 주장하는 주민들을 설득해 주민투표가 치러질 수 있도록 힘썼다.

김 의원이 사퇴하면서 민주당 비례의원은 다음 순번인 청년 비례대표 권순모(37) 씨가 이을 예정이다.

이화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