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2022년까지 29만여개 일자리 지원
경남도, 2022년까지 29만여개 일자리 지원
  • 이화섭 기자
  • 승인 2019.01.12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에게 희망주는 좋은일자리 프로젝트
5대 핵심 전략 등 고용·실천 로드맵 제시
2022년까지 총예산 10조 3,296억 원을 투입해 총 29만 2천여 개 일자리를 지원한다.

경상남도가 2022년까지 총예산 10조 3,296억 원을 투입해 상용일자리 12만 6천여 개를 포함, 총 29만 2천여 개 일자리를 지원한다.

문승욱 경제부지사는 10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선7기 4년간 추진할 ‘경상남도 일자리종합대책’ 을 발표하고 2019년 경남도정의 중심에 ‘일자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도는 종합대책을 만들기 위해 일자리종합대책 수립 TF회의, 일자리위원회 자문, 시·군 등 유관기관, 각계 전문가 등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 경상남도 노사민정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일자리종합대책’을 최종 확정했다.

‘경상남도 일자리종합대책’은 “도민에게 희망 주는 좋은 일자리 제공”을 비전으로 스마트 일자리 확산 등 5대 핵심전략과 20개 중점과제, 68개 세부추진과제를 담았다. 

정책대상별로 보면, 청년 일자리 3만 7천개, 여성 일자리 4만 9천개, 노인 일자리 5만 1천개, 장애인 일자리 3천개, 취약계층 일자리 1만 3천개, 신중년 일자리 2천개, 소상공인 일자리 8천개, 전연령층 일자리 12만 9천여 개를 지원하게 된다. 도는 특히 전체 재정지원 일자리 중 상용직 일자리 비중을 2018년 기준 31.3%에서 2022년 43.2%까지 높여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는 데 초점을 뒀다.

또한 5대 핵심전략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기반 한 제조업 혁신으로 스마트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청년·여성·노인·신중년 등 정책대상별 맞춤형 일자리 강화, 사회적 경제 활성화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사회적 일자리 지속 발굴, 대규모 사회기반시설 및 지역밀착형 생활 SOC 투자사업을 통한 민간부문 SOC 일자리 확충, 그리고 신산업 규제 샌드박스(sand-box)를 도입해 규제를 혁신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과 여건을 만드는 일자리 생태계 조성이 포함됐다.

이 밖에 도는 김경수 도정 4개년 계획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해 산업별·지역별 고용실천 전략도 마련했다. 또 산업별 전략에 기반해 제조업 스마트 혁신, 문화·관광산업 활성화, 사회적·마을기업 인큐베이팅 강화 등 도내 전 지역에 적용되는 4가지 공통 전략을 도출하고, 창원·밀양 중심의 중부권, 진주·사천 중심의 서·북부권, 통영·거제 중심의 남부권, 김해·양산 중심의 동부권 등 권역별로 특화된 지역별 고용실천전략도 수립했다.

도는 중기계획인 종합대책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매년 종합대책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한다. 올해는 2월말까지 2019년 시행계획을 만들어 공시할 계획이다. 또한 대책이 현장에서 실제 작동해 도민들이 피부로 체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2019년도 일자리사업비를 상반기에 65%까지 조기집행하고, 국비 등 공모 사업예산 확보에도 전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아울러 도는 대책의 사후관리를 위해 일자리대책본부장(경제부지사)이 주재하는 이행상황 점검회의를 분기별로 실시, 그 결과를 일자리위원회에 보고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대책 실효성 확보를 위해 반기별로 이행상황을 현장점검하고, 평가를 통해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 한편, 우수 부서·기관에게는 인센티브도 지원할 계획이다.

문승옥 경제부지사는 “무엇보다 이번 대책은 주력산업의 침체에서 촉발된 고용위기 극복에 우선하고,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제조업 혁신을 통한 경남형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두었다“며 “이번 대책은 일회성이 아닌 영속성을 갖는 것이고, 실효성이 매우 중요하므로 노사민정 할 것 없이 사회적 대화의 매개체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경제부지사는 이어 “앞으로 기업인, 전문가 등 도민으로부터 꾸준히 의견을 들어 보완해 나갈 것이다” 강조하고 시·군, 유관기관, 민간단체, 기업 등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화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