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에 청년·노인·여성 전담부서 생긴다
경남도에 청년·노인·여성 전담부서 생긴다
  • 김시원 기자
  • 승인 2019.11.0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사회혁신 도지사 직속으로 배치
‘청년과 노인’ 전담부서 신설로 내년도 도정방향 핵심
경상남도가 사회혁신 본격화, 청년‧노인 문제 해결 및 여성권익‧가족지원 기능 강화를 위한 대규모 조직 개편에 나선다.
경상남도가 사회혁신 본격화, 청년‧노인 문제 해결 및 여성권익‧가족지원 기능 강화를 위한 대규모 조직 개편에 나선다.

경상남도가 사회혁신 본격화, 청년‧노인 문제 해결 및 여성권익‧가족지원 기능 강화를 위한 전담부서를 신설하는 등 대규모 조직 개편에 나선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11월 중 도의회에 제출될 예정이며, 제368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심의‧의결을 거쳐 2020년 1월 2일자로 시행할 예정이다.

■ 사회적경제와 인재양성, 사회혁신은 도지사가 직접 챙긴다

기존 사회혁신추진단에 이어 사회적경제추진단과 통합교육추진단을 도지사 직속기구로 편제한다.

도지사가 강조해 오던 사회혁신, 인재양성 및 사회적경제를 직접 챙기게 됨으로써 사회적 가치 제고와 지역 맞춤형 인재양성, 도민 참여영역 확대로 사회혁신 추진을 본격화 하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명으로 보인다.

■ 2020년 도정운영 핵심방향은 ‘청년과 노인’...전담 조직 신설

청년정책추진단을 확대 신설하여 청년정책 발굴‧지원, 청년 생활안정 및 활동지원 등을 통해 청년인구 유출 방지와 유입 기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또한,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인복지과 신설로 치매안심센터 운영, 노인돌봄서비스와 노인일자리 창출 업무 등을 전문적·조직적으로 책임 있게 전담하게 된다.

■ 여성권익‧가족가치 향상을 위한 국(局) 신설

기존 여성가족정책관과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을 ‘여성가족청년국’으로 신설 격상하여 여성권익과 가족지원 업무를 강화한다.

특히, 내년 7월 여성가족정책연구 기능을 전담하게 될 (가칭)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설립에 차질 없이 준비한다는 목표다.

■ 인구정책, 정책 전반으로 확산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의 인구전략담당을 도정 정책 전반을 총괄‧조정하는 정책기획관 인구정책담당으로 편제하여 된다.

이로써, 도정 주요정책 개발 및 수립 시에 인구정책을 기반으로 한 정책개발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 ‘일자리경제국 직제 개편’, 경제정책 컨트롤 타워 역할 강화와 창업 활성화 제고

일자리경제국 일자리정책과를 일자리경제과로, 경제기업정책과를 창업혁신과로 변경하여 일자리를 포함한 경제정책 총괄 조정, 민생경제 안정 및 창업 활성화 기능을 강화한다.

■ 전담조직(擔當) 신설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가속화 및 평가체계 확립

정책개발 및 성과평가 전담조직(擔當)을 신설하여 신규정책 개발 기능을 강화하고 ‘도정 4개년 계획’ 이행과제 성과 가속화 및 평가체계 확립을 통해 도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도정을 만든다는 복안이다.

또한, 재정 투입에 대한 분석과 컨설팅 기능 강화를 위해 재정컨설팅담당을 신설한다.

■ ‘대변인’ 신설, 도정 핵심정책 홍보전담 역할 수행

정책보도 및 도민과의 온‧오프라인 소통 강화를 위해 정책홍보보좌관(대변인)을 신설하고, 공보관을 소통기획관으로 변경함으로써 홍보의 전문성과 도민과의 소통 기능을 강화한다.

■ 공무원 조직문화 개선 추진

특히, 인사과 후생담당을 공무원권익담당으로 변경하고, 조직문화 개선을 통한 내부 공무원 권익 향상 전담인력을 보강함으로써 직장 내 괴롭힘 방지를 주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 ‘미래전략ㆍ신공항사업단’ 경제부지사 직속으로 편제, 핵심전략사업 추진 가속화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을 경제부지사 직속으로 직제 개편하여 정부의 경제정책방향인 대형프로젝트사업에 대한 민간투자 활성화를 통해 핵심전략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한편, 재난안전건설본부의 도로과를 도시교통국으로 이관하여 도로계획 및 교통정책을 연계한 광역교통체계의 효율적 개선 등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도민 접점 현장 행정서비스 강화 위한 인력 보강 및 국가시책 추진

스마트 팜, 먹거리 지원 및 농축산물 안전성 강화를 위한 현장인력을 보강하고, 정부의 핵심과제이면서 주요 국가시책인 수소산업 육성에 매진하게 된다.

경남도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본청은 기존 1실 2본부 10국 68개과에서 1실 2본부 11국 70개과로 1국 2개과가 증설되고, 총 정원은 5,905명에서 6,003명으로 늘어난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도정 사상 처음으로 외부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미래 행정수요 반영과 부서별 적정인력 배정 등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결과를 토대로 만들어 진 것이다.

아울러, ‘함께 만드는 조직’을 위해 내‧외부 토론과 소통을 통해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내부 조직진단과 조직 수요조사 등 면밀한 사전조사를 거쳤고, 실국장 토론회와 도의회 사전 간담회 등을 통한 다양한 현장의견 수렴, 내‧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관리위원회 심의과정을 거쳐 조직개편의 전문성을 높였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