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반 문어반" 제철 맞은 삼천포돌문어
"물반 문어반" 제철 맞은 삼천포돌문어
  • 이화섭 기자
  • 승인 2019.07.29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천포돌문어'가 제철을 맞았다. 사진=사천시 제공.

최근 삼천포 앞바다에서 제철을 맞은 문어가 많이 잡히고 있는 가운데 전국 강태공들의 출조가 이어지고 있다.

사천시에 따르면 최근 삼천포대교 인근 바다에서 문어잡이 하는 낚시객은 평일 100여 척에 700~1000여명, 주말에는 최대 180척에 1500~2000여 명으로 추산된다.

삼천포대교 인근 바다는 물살이 세기로 유명한 곳인데, 유속이 느려지는 밀물 썰물 교차 즈음 본격적인 삼천포돌문어 낚시가 이뤄진다.

삼천포돌문어는 주로 6월부터 9월까지 3개월간이 제철이다. 색이 유난히 붉고 맛이 담백한 것이 특징이다.

1인당 평균 10마리 이상 삼천포돌문어를 잡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서울, 경기도, 충청도 등 전국에서 낚시객들이 몰려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낚시 관련 업종은 물론 바다케이블카를 비롯해 요식업, 건어물 판매업, 주유업 등도 삼천포돌문어 풍년에 따른 특수를 누리고 있다.

낚시객들이 새벽 출조를 위해 하루 전 사천시를 방문해 숙식을 해결하고 있어 숙박업은 호황이고, 오전 6시에 출조 한 낚시객들이 오후 2시쯤 돌아와 사천바다케이블카를 탑승해 삼천포돌문어는 사천관광홍보에도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상인 K씨는 “주말이면 배가 없어 문어를 잡으려는 낚시객들이 발을 동동 구를 정도”라며 “제철을 맞은 돌문어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효자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여름철 낚시 성수기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안전점검과 현장 교육, 홍보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많은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화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