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윤 한국남동발전 사장, 직원과 벽 허무는 소통 경영 활발
지난해 11월 취임 이후 직원들과 약 30차례 구내식당 간담회 가져 출장 일정 외에는 본사 구내식당에서 직원들과 식사하며 거리감 좁혀 사장실은 ‘고충상담실’로, 누구나 편하게 드나들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
강기윤 한국남동발전 사장이 직원들과 벽을 허무는 소통 경영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소통 활동의 하나는 본사 구내식당에서 점심시간 이뤄지는 부서별 간담회이다.
한국남동발전에 따르면 강기윤 사장은 출장 등 일정 외에는 경남 진주 본사 구내식당에서 부서별 간담회를 이어가고 있다. 간담회는 강 사장이 식판을 들고 배식을 받아 간담회 부서원들과 함께 식사하는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사장과 접점이 많지 않은 직원들을 가장 많이 만날 수 있고, 직원들의 업무 고충과 의견을 자연스럽게 청취하는 소통의 장으로 구내식당을 활용하는 것이다.
실제 강 사장은 지난해 11월 취임 이후 100여 일이 지나는 동안 약 30회 가까이 구내식당 간담회를 펼쳤다. 사장이 식판을 들고, 직접 배식받는 모습에 직원들이 처음에는 어색해하기도 했으나, 지금은 점심시간 본사 구내식당에서 펼쳐지는 익숙한 풍경이 됐다. 무엇보다 강 사장이 구내식당을 자주 이용하면서 식사환경 개선, 음식 질 향상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내자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직원들의 만족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 자리에서 강 사장과 직원들은 자녀 등 일상적인 주제부터 업무 관련 아이디어까지 다양한 소재의 이야기를 나누면서 직원과 사장 사이의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고 있다.
취임 이후 임직원들에게 부서 간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고, 하나 된 조직문화를 만들어갈 것을 강조하고 있는 강 사장의 경영철학이 잘 드러나는 대목이다.
이러한 소통 경영은 본사에 국한하지 않고, 전국의 발전소 현장을 찾아 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현장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기울이고 있다.
강 사장의 소통 의지와 노력은 집무실에서도 엿보이는데, 강 사장은 기존 집무실의 문패를 ‘사장실’에서 ‘고충상담실’로 바꾸고, 직원들이 보다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사장 집무실의 문턱을 낮추었다.
특히 기존의 형식적이면서 수직적인 소통방식에서 벗어나 직원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조직문화를 보다 수평적으로 변화시키려는 강 사장의 경영 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강기윤 사장은 “앞으로도 직원들과 다양한 형태의 소통 활동을 지속으로 펼쳐나가 남동발전이 더욱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원할한 소통 활동으로 다양한 의견들이 경영현장에 녹아들게해 이를 기반으로 강한 조직을 만들어 회사가 처한 어려움을 이겨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