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화 산청군의회 의장 “김두수 군의원 사건, 이런일 발생한 것 자체가 의회 잘못”
심재화 산청군의회 의장 “김두수 군의원 사건, 이런일 발생한 것 자체가 의회 잘못”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1.06.06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감사 결과에 따라 재발 방지책 마련 예정
김두수 의원 및 J건설 연관설에 대해선 선그어
산청군 심재화 의장이 김두수 의원과 관련해 지난 4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결과를 떠나 이런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군민에게 큰 잘못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심재화 산청군의회 의장이 김두수 의원과 관련해 지난 4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결과를 떠나 이런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군민에게 큰 잘못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심재화 산청군의회 의장이 김두수 의원과 관련해 “결과를 떠나 이런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군민들에게 큰 잘못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심재화 의장은 김두수 의원이 외조카가 실사주로 있는 J건설에 6000만원 공사 불법 강행 및 쪼개기 의혹에 대해 이 같이 군민들에게 사과했다.

하지만 일각에서 제기된 심재화 의장 연관설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심 의장은 당시 단성면장과의 통화를 통해 김두수 의원의 불법공사 의혹에 대해 알았으며, 해당 사실을 알고 공사중지 명령을 내린 면장과 같은 의견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심 의장은 해당 사건과 관련 다시 있어서는 안될 일이라는 것을 밝히며, 행정안전부 감사 결과를 토대로 의회 차원의 자체 감사 및 차후 재발 방지를 위한 방지책 마련 등을 거론했다.

이에 본지는 심재화 의장을 만나 김두수 의원과 관련된 전반적인 입장을 들어봤다.

▲ J건설이 진행한 공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 군의원은 이런 공사를 시킬 자격도 없고, 시켜서도 안된다. 오직 군민들을 위해서만 일을 해야 한다. 그래서 단성면장과 통화하면서 공사를 중지시켰다는 것을 들었을 때 잘했다고 했다. 당연히 해야하는 조치로 본다. 절차를 밟아서 진행하라고 했다. 만약 이걸 가지고 단성면장에게 김두수 의원이 뭐라고 하면 내가 직접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 J건설 및 해당 사항과 관련해 심재화 의장은 전혀 연관이 없다고 말할 수 있나

- 전혀 관계가 없다. 이번 공사뿐 아니라 다른 공사에 대해서도 전혀 아는 바가 없다. 차라리 김두수 의원이 나한테 본인이 건설회사를 하거나 혹은 공사와 관련된 사항을 귀뜸했다면 내가 공사를 못하게 했거나 주민들과 관련된 일이라면 동의를 했을지 모르겠지만 전혀 몰랐다. 다만 논란이 된 공사가 주민들이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다. 작년부터 필요성이 제기된 사업이었다. 그래서 비 오기 전에 빨리 하라는 말을 했는데, 위법이라던지 쪼개기라는 것은 생각도 못하고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이라는 것만 알았다.

▲ J건설 대표는 ‘의장님이 해당 공사 건에 알고 있다’는 주장을 한다

- J건설은 알지도 못할 뿐더러 대표조차 일면식이 없다. 김두수 의원도 이와 관련해서 얘기한 적이 없다. 불법공사 의혹 건을 알았던 것도 27일 단성면과의 통화에서 알았다.

▲ 김두수 의원이 불법 의혹을 받는 공사가 적발된 뒤 단성면장에게 6000만원 공사를 수의계약 3건으로 쪼개기를 요구했다는데

- 무슨 의도로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겠다. 그런 말을 했다면 큰 잘못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잘못된 일에 대해서는 감사 결과에 따라 처벌하겠다.

▲ 심재화 의장은 김두수 의원과 같은 지역구로 많이 가깝다고 한다. 김두수 의원이 평소 지역구 면사무소에 압력을 행사한 것을 알고 있었나

- 김두수 의원뿐 아니라 대부분 의원들과 가까이 지낸다. 의원과 관련된 회사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파악하기 힘들다. 실제로 면사무소 직원들이 보고를 하는 것도 아니라서 알기 힘든 부분이다. 그리고 김두수 의원에게 직접 물어봐도 본인과 관련이 없다고 해서 그런 줄 알았다. 또 서류상 부분에 대해서는 의원과 관련이 없다는 보고도 받았다. 나는 J건설이라는 회사가 있는 걸 이번에 알았고, 외조카인지도 몰랐다.

▲ 김두수 의원과 관련해 행정안전부 감사가 끝나면 의회 차원에서는 어떤 처벌을 하나

- 행안부 감사가 끝나면 절차에 따라 진행한다. 공직자윤리심의위원회에 회부된다면 그 뒤에 의회에서 적합한 절차를 따라 진행할 예정이다.

▲ 재발 방지에 대해서 어떤 대책이 있나

- 감사 등 모든 절차가 끝난 뒤에 의회 차원에서 각성하는 의미에서 재발 방지책을 준비할 예정이다. 군의원들이 주민들에게 정말 필요한 숙원사업을 요구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개인의 이득을 취하게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혹시라도 일어날 수 있는 의원 개개인의 잘못된 행동을 막기 위해 만들 예정이다.

▲ 일각에서는 산청군의회 차원에서 사과를 해야 한다고 한다

- 군민들 입장에서는 충분히 말할 수 있다고 본다. 잘못은 했지만 얼만큼 잘못했는지에 대해서는 감사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다. 하지만 김두수 의원이 이런 일을 했다면 무조건 잘못한 것이다. 절차를 통해 진행하지 않고 외조카 회사에 법을 무시하고 강행시켰다면 대단히 잘못된 것이다. 와전이 됐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감사 결과를 지켜보고 진행하려고 한다.

▲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잘잘못을 떠나서 이런 일이 발생한 것만 해도 내 부덕의 소치같다. 유감스럽다.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책을 만들겠다. 군민들에게는 무조건 죄송하다. 결과가 나오면 적절하게 조치를 취하겠다.

김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