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농기계 보관과 관리 방법
겨울철 농기계 보관과 관리 방법
  • 이화섭 기자
  • 승인 2019.12.26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 농업기술원은 농업기계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겨울철에 철저한 보관 관리가 농업기계 수명을 좌우하므로 더욱 신경을 써야 된다며 관리를 당부하였다.
경상남도 농업기술원은 농업기계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겨울철에 철저한 보관 관리가 농업기계 수명을 좌우하므로 더욱 신경을 써야 된다며 관리를 당부하였다.

농기계는 겨울철 보관과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달라지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농업기계 성능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오래 사용하려면 영농철 사용 후 묻은 흙이나 먼지를 깨끗이 닦아 녹이 발생되어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회전부위의 벨트와 체인 등을 점검 후 철저히 정비해야 한다.

특히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방전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배터리는 (-)단자를 분리해 놓는다. 분리해 놓은 배터리는 1달에 1회 정도 충전한다.

이와 함께 볼트나 너트가 잘 잠겨 있는지 확인하고 클러치, 레버, 벨트류는 장력을 풀어서 보관하며, 녹슬기 쉬운 부분은 오일이나 그리스를 발라둔다.

경유를 사용하는 농업기계는 겨울철 온도 차이에 의해 연료통에 수분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연료를 가득 채워두고, 휘발유를 쓰는 농업기계는 기화기 챔버의 배유 플러그를 풀어서 연료통을 완전히 비운다.

또 부동액과 물을 50 대 50 비율로 혼합해 규정량으로 채워 냉각수가 얼지 않게 하고, 냉각수를 뺄 경우에는 라디에이터에 냉각수가 없다는 내용을 종이에 적어 붙여 놓는다.

타이어는 표준 공기압보다 조금 더 넣어주며 주차브레이크를 건 상태에서 바퀴 앞뒤로 고임목을 놓아 땅에 닿지 않게 하고, 가능하면 창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트랙터, 이앙기, 콤바인 등 농업기계마다 보관 시 유의사항이 다르므로 기종별 관리요령을 잘 따르도록 한다.

트랙터는 클러치를 밟아 고정하고, 부착된 작업기는 떼어놓거나 바닥에 내려 두고, 이앙기는 이앙암 스프링이 풀려있는 상태로 두고, 육묘 상자는 깨끗이 씻어 30단 내로 쌓아둔다.

그리고 콤바인은 예취부의 스타휠 부위, 예취날, 벨트, 체인 등에 감겨있는 지푸라기와 잡초 등을 빼내고 녹슬지 않도록 각 부분위에 그리스를 바르며, 탈곡부 에 곡물이 남아있으면 쥐의 소굴이 되어 전기 배선부를 물어뜯어 고장과 화재의 원인이 되므로 에어콤프레셔를 이용하여 곡물을 깨끗이 제거한다.

농업기계 관리와 정비요령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의 ‘농자재→농기계→농기계관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화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