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에 공공병원 신축된다
진주시에 공공병원 신축된다
  • 조현웅 기자
  • 승인 2019.11.1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11일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의료 강화대책' 발표
자료=보건복지부 제공.

진주시에 공공병원이 들어선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의료 강화대책’을 발표하며 진주시와 강원 영월군 등에 공공병원이 신축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지역 간 의료접근성 및 사망률 격차를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복지부에 따르면 70개 중진료권으로 전국을 구분했을 때 입원·응급·뇌혈관질환 사망비 차이는 최대 2.1~2.5배로 벌어졌지만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과 응급의료센터가 없는 기초자치단체는 140여 개에 달했다.

이에 정부는 지역우수병원과 전문병원을 지정·관리해 지역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일 계획인데 지역우수병원은 일정 규모와 요건, 수준을 충족하는 지방 중소병원들이 대상이다.

특히 정부는 양질의 공공·민간병원이 없는 거창권, 영월군, 진주권 등 전국 9개 지역에 지방의료원·적십자병원 등 공공병원 신축을 추진한다. 부산경남권 대상 지역은 거창권(합천·함양·거창), 통영권(고성·거제·통영), 진주권(산청·하동·남해·사천·진주), 부산서부권(강서구·사하구·사상구·북구)이다. 

이중 진주권은 과거 지방의료원(진주의료원)을 갖고 있었지만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2013년 '방만경영' 논란 끝에 폐쇄돼 지금은 경남도청 서부청사로 쓰이고 있다. 

정부는 아울러 17개 권역과 70개 지역별로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책임의료기관을 지정해 지역 내 의료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유도·조정할 계획이다.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는 국립대병원,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는 종합병원급 이상 공공병원을 우선 지정한다. 공공병원이 없는 지역에는 지역우수병원 등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한다.

김강립 차관은 “지역의료 강화는 의료전달체계를 정립하고 건강보험 보장성을 실질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필수과제로, 핵심은 지역의료에 대한 주민의 신뢰를 복원하는 것”이라며 “이번 대책으로 지역의료 서비스 질을 높이고, 공공·민간병원, 지방자치단체, 보건기관, 지역사회가 함께 지역의료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조현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