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공기구 무인공유센터, 하동 청학동에 구축
국내 최초 공기구 무인공유센터, 하동 청학동에 구축
  • 조현웅 기자
  • 승인 2019.07.04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기구 무인공유센터 ‘뚝딱뚝딱 공구소’에는 농사와 목공에 필요한 공기구 21개 품목 60여 개가 구비되어 있다.

하동 청학동 기가창조마을에 ICT(정보통신기술)를 기반으로 농·목공기구 등을 무료로 빌려주는 공기구 무인공유센터가 국내 최초로 들어섰다.

청학동 공기구 무인공유센터는 KT의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하동노인통합지원센터)을 통해 구축됐다.

공기구 무인공유센터 ‘뚝딱뚝딱 공구소’에는 농사와 목공에 필요한 전동드릴, 톱, 절단기, 전기 대패, 가정용 공구세트 등 공기구 21개 품목 60여 개가 구비됐다.

공구소는 휴대전화번호 입력 등 간단한 웹 기반 본인 인증을 통해 편리하게 공기구를 대여할 수 있어 상주하는 관리자 없이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분실 사고 방지를 위해 공기구함 내부에 동작 인식 및 실시간 영상전송 기술이 적용된 카메라가 장착됐다.

공구소는 청학동 기가창조마을을 포함한 인근 5개 마을 주민들이 필요 시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24시간 개방된다. 공기구 대여기간은 최장 3일이며 대여기간 경과 시 자동으로 대여자와 관리자에게 문자로 통보된다.

KT 관계자는 “뚝딱뚝딱 공구소 ICT를 통한 전통문화 마을과 도시 간 교류 프로젝트인 청학동 기가창조마을 개소 4주년을 기념해 지역사회 생활혁신을 위해 개소했다”며 “앞으로도 KT는 국민기업으로서 5G 네트워크와 ICT 솔루션을 통해 정보소외지역 주민들의 생활편의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주신 청암면장은 “공구소를 구축해 준 KT지속가능경영단과 하동노인통합지원센터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KT지속가능경영단 및 지역의 봉사단체와 협력해 면민 누구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균등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현웅 기자